"투기수요 차단, 실수요자 보호, 주택공급 확대...목적 분명"
"주택 불로소득 벌겠다는 관행 그만하길" 언론 비난 질타
"더 시장 교란된다면 더 강한조치 취할 수 밖에 없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13 부동산대책에 이어 더 강력한 부동산대책을 내놓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밝혔다.

이 대표는 14일 오전 국회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어제 정부에서 9.13 종합부동산대책을 발표했다.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는 가운데 범 부서별로 논의를 많이 해 대책을 발표했다"며 "목적은 분명하다. 투기수요를 차단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하며 주택공급을 확대하는 취지로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공급대책은 다음주 추석 전 발표하기로 했기에 어제는 우선 투기수요를 차단하고 실수요자 보호를 발표했다"며 "저는 이 문제를 보며 더이상 우리 사회에서 아파트나 주택을 갖고 불로소득을 왕창 벌겠다는 생각을 이제는 그만했으면 좋겠다. 정부대책이 나왔으나 이 대책을 갖고 안되면 (대책을) 더 강화할 수 밖에 없다. 그렇게까지 해서 국민과 정부가 경쟁하는 상황은 이제 끝났으면 하길 바란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주택을 갖고 불로소득을 버는 잘못된 관행으로, 정말 많은 사람들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정부정책을 많이 이해 해주시고 언론에서 제대로된 분석을 안하고 이 정책은 안된다고 말하시는데 자제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공급하는 것은 신혼부부, 청년층 등 서민 위주의 공공주택공급을 많이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우리처럼 아파트나 주거주택을 갖고 갈등을 빚는 나라는 없다"며 "이 문제를 갖고 시장이 교란된다면 그때는 정말로 더 강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