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평화·바른미래, ‘제식구 감싸기’ ‘궤변’ ‘점입가경’ 등 신창현·홍영표 비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홍영표 원내대표가 1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택지개발정보를 공개한 같은당 신창현 의원을 두두하는 발언을 하자 야당이 맹공을 가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신규 택지 개발 후보지 정보를 유출한 신창현 자유한국당 의원을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두둔하는 듯한 발언을 하자 야당은 일제히 ‘제식구 감싸기’ ‘궤변’ 등이라며 신 의원과 민주당을 비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12일 오후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신규 택지 개발 후보지 정보를 유출한 신창현 의원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감싸기가 도를 넘고 있다”며 “기밀정보를 유출한 신창현 의원을 두고 홍영표 원내대표가 ‘공익적 차원’이라는 얼토당토않은 두둔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규 택지 개발 후보지는 부동산 투기세력이 호시탐탐 노리는 정보라는 점을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를 리 없다”며 “투기세력의 ‘사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밀 유출을 두고 ‘공익적 차원’이라니 궤변도 이런 궤변은 없다”고 꼬집었다.

또 “심지어 당사자인 신창현 의원은 ‘국민의 알 권리’라고 생각한다며 기밀 유출에 대한 반성조차 없다”며 “신창현 의원과 홍영표 원내대표는 초유의 택지 개발 기밀 유출에 대해 ‘공익’ ‘알권리’ 등 한가히 궤변을 늘어놓을 때가 아니다. 거듭 촉구하건대 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 사건의 전말에 대해 국민께 밝히고 그에 따르는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이날 오전 논평에서 “신창현 의원 사태가 점입가경”이라면서 “현직 과천시장 이름도 등장했다. 시간이 갈수록 관련자들이 바뀌고 있다. 관련자들은 부인하거나 떠넘기거나 공익목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신창현의원이 당 소속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공개하지 말라는 말이 없었다고 했지만 전직 의왕시장을 지냈고 현 국토교통위원이 할 말이 아니라는 건 부동산에 문외한도 알 수 있는 일”이라며 “이러니 의혹만 커지는 것이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지 말고 오늘이라도 나와서 공개적으로 설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질타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사건을 보는 민주당의 인식에 문제가 있다. 신 의원이 책임을 지고 국회 국토위원회 위원을 사퇴했으니 추가 조치는 필요없다고 한다”며 “지나친 제식구 감싸기 이다. 민주당은 신 의원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하여 출당 등 합당한 조치를 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무원은 국가의 녹을 먹는 사람이다. 국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다”라며 “아무리 큰 권력의 부탁일지라도 불법이라면 하지말아야 한다. 검찰은 신창원 의원과 정보를 제공한 국토부 공무원의 불법행위를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신창현 의원에 대해 “신 의원은 (국토위원) 사보임 조치를 했다. 원내대표로서 할 수 있는 조치를 최대한 한 것”이라며 “그 이상의 조치가 필요하다면 당 차원에서 하는 것이다. 사실관계를 조사해서 당에서 최종적인 판단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적 이익을 취하기 위한 행동이었다면 판단은 분명하다. 우리당에서라도 고발 조치를 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텐데 지역구 활동의 일환으로 했다”면서 “그 부분에 대한 판단을 더 해봐야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