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시 국토위, 50분 넘어 진행...홍영표 "공익적 차원"
野, 신창현 택지자료 누출 비판에 與 "회의 진행하라"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밀 택지자료 유출로 수도권 투기 불길이 이는 등 논란이 인 가운데 지난 11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를 두고 "공익적 차원"이라 발언하는 등 이를 두고 '제식구 감싸기'란 논란이 불어났다. 이에 자유한국당 측은 신 의원을 택지자료 유출로 고발하는 등 여야 갈등이 격해진 가운데 열린 국토위는 매우 어수선한 모습을 보였다.

12일 오전 10시 국회 본청에서 예정된 국토위는 전날부터 오늘까지 국회 홈페이지에 안건조차 공지되지 않은 상태였다. 전체회의 마저 50분 이상 지연 후 시작되는 등 준비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이현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부동산 대란이 일어나고 있는 와중에 신 의원이 비밀자료를 공개적으로 유출해 온 나라가 실망이 이만저만 아니다"며 '본인 지역구는 또 수정하라 요구했다는 것까지 알려졌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 의원의 의사 진행 도중 자리에서 언성을 높이며 발언하는 등 장내는 소란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박덕흠 한국당 간사는 "LH와 국토부 관계자 출석 요구에 공문까지 보냈으나 오지 않았다"고 지적하자 반대편 의석에서는 "말장난 하고 있다"고 언성을 높이며 박 의원의 의사진행이 방해받기도 했다.

민경욱 한국당 의원은 "신 의원의 유출로 인해 해당 지역에 투기세력이 몰리는 등 시장 혼란이 발생했음에도 민주당 원내대표는 공익적 일이라며 두둔하고 있다. 이에 민주당 측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임종성 민주당 의원은 "간사 간 협의된 내용으로 현재 협의 중인 내용을 공개하려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한국당은 신 의원을 공무상 비밀죄로 누설했다고 고발했다는 것은 검찰 조사를 지켜보겠다는 의미로, 오늘 법안을 심사하는 자리에서 이를 갖고 심도깊게 논의해주길 바란다"며 야당 측 비판에 대해 발언했다.

이어 함진규 한국당 의원이 신 의원의 유출 관련 보도자료를 제시하려 하자 민주당 측은 "회의를 진행하라"며 이를 저지했다. 함 의원은 "이는 여야를 떠나 발언해야 한다. 발언을 방해하는데 (이 문제를) 덮고 가자는 것이냐"며 김철민 의원의 저지를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