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초 예상에서 유동적 10월 내 추진 변함없어

포스코에 노조가 설립된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포스코에 노조가 설립된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포스코에 노동조합 설립이 추진된다. 다만 포스코 현장 직원들이 노조에 얼마나 가입할지 여부에 따라 노조 설립 시기는 유동적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 규모는 포스코 직원 1만7천명 가운데 절반인 8000~9000명을 최대치로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에 따르면 포스코 노조 설립 시기에 대해 다소 유동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당초 포스코 일부 직원들로 구성된 ‘포스코의 새로운 노동조합 준비위원회’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노조는 포스코 노조 설립을 위해 오는 10월 초로 노조 설립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본지 취재결과 노조 설립 시기는 노조 가입에 대한 포스코 현장 직원들의 분위기와 가입 규모에 따라 변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지회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노조 설립시기는 노조 가입 규모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본다”며 “앞서 10월 초로 예정된 설립 시기는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노조 규모는 포스코 전체 1만7000여명 직원 중 8000~9000으로 잡고 있다”면서도 “노조설립에 포스코 직원들이 대거 동참할 경우 8000~9000명에 도달하지 않더라도 노조를 설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에 따르면 공식 출범 날짜가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노조 가입에 포스코 직원들이 대거 동참 여부에 따라 설립시기는 10월 초 보다 앞당겨지거나 10월 초 이후로 미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설립시기가 유동적이긴 하지만 일단 10월 내에 설립하는데는 변함이 없다는 게 지회측의 설명이다

포스코에 노조가 설립되면 현재 노조역할을 하고 있는 노경협의회는 유명무실해 질 수밖에 없다. 노경협의회는 1997년 설립돼 현재까지 직원들의 임금협상·복리후생·근로조건 문제 등을 협의하고 있다. 포스코에 노조 설립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1990년 약 2만 명 규모의 대형 노조가 세워졌다. 그러나 노조 간부의 금품수수 사건으로 조합원들이 대거 이탈하며 현재는 10명 안팎으로 유명무실해졌다.

따라서 이번 포스코에 노조가 설립되면 포스코 직원 권리 요구와 함께 임금협상 및 경영현안에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의 새로운 노동조합 및 금속노조 가입 추진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50년 동안 포스코 노동자들은 노동3권 조차 누리지 못하고 억압과 통제를 받아왔다”며 “사측은 노조방해조직을 즉각 해체해 노동3권을 보장하고 노조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지난 정부에서 일어난 책임경영의 실패에 대한 진상조사를 통해 비리의 실체를 규명하고 공정하고 민주적인 경영권 승계시스템을 노동조합과 협의하라”고 요구했다.

포스코는 노조가 설립된다는 소식에 일단 지켜보는 단계다. 포스코 관계자는 “아직 노조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에 대하 파악된 게 없고, 진행사항을 본 뒤 사측의 입장을 말하겠다”고 말했다. 노조 가입 규모와 설립 시기가 구체적으로 윤곽이 나온 뒤에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겠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