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 11일 국회 제출
한국당 '무례·정략적의도'에 홍영표 "정략적 반대"
"한반도 평화위해...야당에 정치적 동의 구하러 제출하는 것 아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야당의 요지부동을 압박하고 나섰다. 홍 원대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야당 동의 구하러 비준안 제출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오늘 정부가 4.27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어제 청와대가 다음주 열리는 3차 회담에 국회 의장단과 여야 5당 대표가 동행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며 "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북미간 접촉도 활발해지고 있는 등 여러가지 남북관계와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체제에 큰 기대를 갖게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보수 야당은 비준 동의안에 대해 '야당에게 책임을 떠넘기려는 졸속책'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또 청와대 정상회담 초청에도 '정상회담 6일전 초청하는 것은 무례한 것이고 정략적 의도'라 한다"며 "정말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주장과 행동으로,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를 위한 초당적 협력은 커녕 오로지 정략적으로 반대한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는 남북관계발전법 제21조 3항에 따라 반드시 거쳐야 하는 법률적 절차다. 야당에 정치적 동의를 구하기 위해 제출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우리당은 지난 5월 판문점 선언 여야 지지 결의안을 채택하려 했으나 당시 한국당 반대로 무산됐다. 그 이후 수차례 비준동의안 처리를 설득해왔고 3차 정상회담 이전 처리하자는 뜻도 여러차례 밝혀왔으나 현실적으로 3차회담 직전까지 처리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어제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비준안으로) 정쟁화 하지 말자고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오늘 비준 동의안이 국회로 제출되면 외통위에서 절차에 따라 심사해 3차 회담 성과를 충분히 검토해 결론을 내리자는 것"이라며 "아직 정부 비준안 아직 제출 되지도 않음에도 졸속이라 주장하는 건 억지이자, 청와대 초청을 정략적이라 반박하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 3차 정상회담에 국회가 동참해달라는 것은 지난 8월 문대통령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직접 요청한 내용으로 이제와서 정략적·졸속이라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납득키 어렵다"고 표현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반도 비핵화·평화는 민족 모두의 염원으로 여야가 3차동행 만큼 북한 비핵화 의지를 직접 확인하고 한반도 비핵화 촉진에 좋은 방법으로, 한국당은 기존의 수구반공 냉전 이데올로기를 벗겠다고 이야기해왔음에도 지금 3차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무조건 반대만 외치고 있다"며 "한국당은 초당적 협력에 노력해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