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 "난민 조서조작 처벌 요원, 난민법 개악 방침" 비판해
난민대책 국민행동, '맞불집회' 공개 예고, 국가인권위 행진
전국적 난민반대 지역위 체계화...7차 집회 "국회 앞에서"

  •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 / 난민대책 국민행동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 / 난민대책 국민행동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난민 유입 문제를 놓고 찬반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와 난민인권센터를 비롯한 시민단체가 오는 16일 일요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보신각에서 난민연대행동 집회를 열기로 예고했다. 이에 난민반대 주요단체인 난민대책 국민행동은 같은 날, 같은 시간 보신각 바로 맞은 편인 종로타워빌딩 앞에서 맞불집회를 열 것이라 예고해 충돌이 예상된다.

MAP는 10일 오후 '문제는 난민이 아니라 난민혐오'라는 슬로건으로 '난민과 함께하는 행동의 날' 집회를 오는 16일 보신각에서 열 예정이라 밝히며 '제주 입국 예멘 난민 500여 명을 둘러싸고 근거없는 편견과 인종차별을 조장하며 난민을 적대하는 목소리를 높여오거나 국회의원 마저 난민법 폐지를 요구하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가 '가짜 난민'을 가려낸다면 기존 난민법을 개악하려는 방침이나 한국은 지난 25년 간 고작 839명의 난민만 인정할 정도로 인색하다"며 "청와대 앞 4명의 이집트 난민 신청자 단식투쟁이 20일을 넘어감에도 난민 조서 조작에 대한 책임자 처벌은 요원하다"며 이번 행사를 개최한다고 예고했다.

그러자 난민반대단체인 난민대책 국민행동 카페는 지난 9일 오후 공지를 올리며 '자국민 차별·자국민 혐오를 넘어, 제6차 난민반대집회'를 같은 날 같은 시간 보신각 맞은 편인 종로타워빌딩 앞에서 열 것이라 예고했다.

해당 카페는 지난 7일 자유한국당 의원단 및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국회에서 가진 난민법 폐지 대국민 토론회 후기를 평가하며 난민법 폐지와 가짜난민 송환, 무비자제도 폐지, 불법체류자 추방을 주요 슬로건으로 주장했다.

특히 오는 16일 MAP 및 시민단체의 난민집회를 해당 공지글에서 직접 거론하며 "이번 6차 집회는 '난민환영집회'와 맞불집회로 열린다. (난민찬성 측 집회)와 달리 배후·세력·조직도 없는, 특정세력이나 이념 집단이 아닌 진짜 국민"이라며 "국민을 차별하고 혐오하는 언론, 국가인권위와 정부 청와대를 향해 거리행진을 할 것"이라고 국가인권위 앞까지의 행진 경로를 예고했다.

난민대책 국민행동은 이번 공지에서 서울을 비롯한 경기, 인천, 대구, 대전, 울산 및 제주 등 전국적 난민반대 지역위원회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알리고 있으며 6차 집회 이후 7차 집회는 여의도 국회 앞에서 결집 할 것이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