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적 업무수행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가져오게 될 것"

지난 6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만남을 갖고 있을 당시 모습 / ⓒ와이티엔 보도화면 캡쳐
지난 6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만남을 갖고 있을 당시 모습 / ⓒ와이티엔 보도화면 캡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가 현재 오고 있는 중이라고 언급하면서 잠시 교착됐던 북미 관계가 다시 물꼬가 터질 지 관심이 모아진다.

7일(현지시각) AP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에어포스원 전용기 내에서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이같이 밝히며 “(친서가) 어제 국경에서 건네졌으며, 긍정적인 서한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국경’은 판문점일 것이라는 관측이 높지만 구체적 전달 경로 등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더불어 이 친서는 곧바로 폼페이오 장관을 통해 전달 될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편지는 환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는 이번까지 포함하면 총 4차례에 달한다.

특히 잠시 교착상태에 빠졌던 북미관계에 향우 어떤 영향을 끼칠지 여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대북특사단을 만난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안에 비핵화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구체적으로 밝힌 데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는 변함 없다고 언급하면서 “감사하고 우리는 함께 할 것”이라고 즉각적인 반응을 보인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