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저녁 국회 잔디광장서 故 노회찬 의원 추모문화제
오는 9일 마석 모란공원 민주열사묘역에서 49재 예정
선거제도 개혁 '정개특위' 한국당의 밀어내기에 난항
"교섭단체 지위회복, 연동형 비례대표제 9월 앞장설 것"

故 노회찬 의원 국회 추모문화제  사진 / 현지용 기자
故 노회찬 의원 국회 추모문화제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49재 추모 문화제가 국회 본청 앞 잔디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추모제에는 이정미 대표 및 심상정 의원을 비롯한 정의당 의원단과 박영선, 남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기갑 前 의원이 자리에 참석했다.

정의당은 이날 저녁 국회에서 추모문화제를 마치고 오는 9일 오전 마석 모란공원 민주열사묘역에서 故 노의원의 49재를 지낼 예정이라 밝혔다.

故 노회찬 의원 국회 추모문화제  사진 / 현지용 기자
故 노회찬 의원 국회 추모문화제 사진 / 현지용 기자

지난 7월 허익범 드루킹 특검이 정치자금 수수 의혹으로 故 노 의원을 압박하자 같은 달 23일 서울의 자택에서 노 의원이 투신한 채 발견된 바 있다.

故 노 의원은 당원에게 남긴 유서에 "어떤 청탁도 없었고 대가를 약속한 적도 없다"며 "나는 여기서 멈추지만 당은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마지막 말을 남겼다. 표적수사라는 논란이 끊이지 않던 와중 허익범 특검이 증거불충분으로 수사를 마치게 되자 정의당은 이에 '사필귀정'이라 뼈있는 말을 던진 바 있다.

그러나 故 노 의원의 사후 생전 고인의 숙원이기도 한 선거제도 개혁은 현재 한국당의 정개특위 구성 위원 명단 미제출에 이어 한국당 측으로부터 '정의당을 빼라'는 말이 나오는 등 난항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6일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故 노 원내대표 이후 교섭단체 지위 상실 등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환노위에서 이정미 대표가 배제된데다 그제 한국당에서 정개특위 합의문 자체를 흔들어대며 정의당 밀어내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이날 기자회견을 끝으로 교섭단체 지위 회복과 9월 국회 내 상가임대차법을 비롯한 민생입법 및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