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소득주도·공수처·판문점선언' vs 野 '출산주도·도덕불감증·핵폐기'
문희상 '협치' 종용에도 한국당 "청와대 하수인"... 협치국회 요원해
공공기관 122곳 지방이전, 불체포특권 폐지 등 파문만 남겨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지난 4일부터 5일간 양당 교섭단체가 대표연설을 하며 각 당이 주장하는 정책 카드들을 꺼냈다. 정부여당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4일 국회 본회의 대표연설에서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자 민주당의 기조인 소득주도성장과 적폐청산, 4.27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를 강조하며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5일 연설에서 출산주도성장, '살아있는' 적폐쳥산, 비핵화 우선주의로 맞섰다.

여당의 협조 종용에 대해 김 원내대표가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을 향해 '청와대 하수인·스피커' 막말로 받아치자 민주당 의원단은 "야당이나 잘하라"라는 등의 조롱과 고성이 오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막말 난장으로 끝난 김 원내대표의 연설에서 이번 9월 국회는 문 의장이 강조한 협치보다 오히려 양당의 골이 더 깊어진 민낯을 드러냈다.

○소득주도성장 vs 출산주도성장

지금까지 야당의 소득주도성장 공세에도 민주당은 물러섬 없는 모양새를 보였다. 이 대표는 지난 4일 대표발언에서 소득주도성장을 재차 강조하며 "혁신과 개혁은 혁명보다 더 어려운 일"이라며 "(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으로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를 열도록 할 것"이라 자신있게 말했다.

이에 한국당은 맞대응키 위한 카드로 '출산주도성장'을 꺼내며 저출산 위기를 국가 재앙이라 규정했다. 김 원내대표는 저출산 문제를 "국정의 최우선 과제다. 과감한 정책전환으로 출산장려금 2000만원 지급, 성년까지 1억원 수당 지급토록 하면 향후 20년 356조의 예산이 든다"며 "문 정권이 공무원 약 17만 명 증원으로 330조원이 소요되는 것은 미래세대에 세금폭탄 전가"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적폐청산 vs '살아있는' 적폐청산

이 대표는 지난 4일 연설에서 기무사 계엄령 문건, 양승태 사법부의 재판거래 등을 거론하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및 반부패·범죄행위 척결로 적폐청산을 이루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김 원내대표는 이에 맞서 '살아있는 적페청산'이라며 본회의 스크린상에 이재명 지사, 안희정 前 지사를 저격하고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이 둘을 직접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이 정권 핵심인사들의 도덕불감증이야 말로 진짜 적폐 아니냐"며 비판했다. 정작 당시 본회의장에서 김 원내대표의 비판에 대해 민주당 측 의석에서는 침묵의 자세를 보이기도 했다.

○판문점선언 동의 vs '북핵폐기 먼저'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양당은 정반대의 입장을 보였다. 이 대표와 문 의장이 지난 본회의 연설에서 4.27 판문점 선언 비준에 초당적으로 '국회 동의'를 강조하자 한국당 측에서는 "의장이 청와대 하수인이냐"라며 조롱하거나 이 대표의 연설에 야유를 보냈다.

김 원내대표도 이에 호응하며 한국당의 입장인 '비핵화 먼저'를 표명했다. 5일 연설에서 김 원내대표는 "핵 포기후 정상국가로 나갈지, 핵 사기극을 펼칠지 판단하기 이르다"며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는 적절하지 않다"고 정면 반박했다.

이틀 간 두 거대양당의 연설 조롱과 막말 난장으로 국회가 뜻을 모으고자 한 '협치국회'는 오히려 깊은 골을 보여줬다. 오히려 이 대표의 '공공기관 122곳 지방 이전'과 김 원내대표의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폐지' 등 발언으로 인한 충격 여파가 이는 가운데, 향후 양당이 이번 9월 국회에서 협치국회를 이룰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