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300만 당원과 최저임금 자율적용 대국민 서명운동"
윤소하, "한국당, 최저임금제도 없애자는 주장과 다름없어"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자유한국당이 최저임금 자율적용을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히자 정의당이 이에 반발하고 나섰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오전 국회 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300만 한국당 당원들과 함께 최저임금의 자율 적용을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을 시작할 것"이라 밝혔다.

이어 현행 52시간 법정 근로시간을 비롯해 근로시간 단축에 있어서도 "근로자, 사용자 간 자율적인 합의에 의해 이를 정하는 내용도 담을 것"이라 덧붙였다.

이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전 국회 정의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김 원내대표의 발언에 반발하고 나섰다. 윤 원내대표는 "자율적 최저임금 적용을 위해 대국민 서명운동을 도는 한국당은 정말이지 생뚱맞은 소리를 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윤 원내대표는 "최저임금제도는 가장 열악한 처지에 있는 노동자들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마지노선을 정하는 것이다. 최저임금제도로 보호되는 핵심은 5인 미만 사업장에서 열악한 조건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라며 "한국당이 300만 당원과 함께 할 것이라는 서명운동은 이들에게서 최저임금제도를 사실상 박탈하겠다는 말이자 최저임금제도를 없애자는 주장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힘없고 가진 것 없는 을들 사이의 분탕질을 당장 중단하라. 소상공인, 자영업자, 저임금 노동자는 서로 적대할 사이가 아니다"며 "대기업, 건물주의 갑질에 함께 고통 받고 있으며 따라서 서로 도와야 할 관계다. 상가임대차보호법 처리는 미적거리면서 정치적 수사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들먹이는 것은 파렴치한 짓"이라 재차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