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 파견에 美, '남북 관계 진전, 비핵화부터 맞춰야'
이정미, "남북관계 개선됐을 때만 비핵화 진전돼"

이정미 정의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정의당이 미국 정부의 남북철도연결 반대에 대해 "어깃장을 놓는 등 미국 정부가 남북 대화에 개입하는 것은 내정간섭이자 우리 국민의 평화 열망에 찬물 끼얹기"라고 주장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3일 오전 국회 정의당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오는 5일 정의용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등이 대북특사로 평양으로 향한다. 최근 북미 관계가 심상치 않은 만큼 특사단의 역할은 막중하다"며 "특사단은 남북 정상회담의 실무적 준비 뿐만 아니라 북미 간의 소통을 돕고 양자의 입장을 세심히 조정해야만 한다. 이번 특사단은 1차 방북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조속한 만남을 희망한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메시지를 가지고 와 역사적 북미정상회담의 단초를 놓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특사단 방북을 두고 미 국무부는 '남북 관계 진전이 비핵화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며 지난 주 남북 철도연결 반대에 이어 또 다시 어깃장을 놨다"며 "미국 정부는 역사상 남북관계가 개선됐을 때만 비핵화가 진전됐다는 점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남북관계가 유지됐던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시절에는 북핵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으나 남북 관계가 단절된 지난 10년간 북한은 핵능력을 지속적으로 증강시켜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 정부를 향해 "더 이상 남북 대화에 개입한다면 이는 내정 간섭이자 우리 국민의 평화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며 "판문점 선언의 이행은 센토사 합의의 이행을 도우면 도왔지, 방해하지 않는다는 점을 미국 정부는 명심하고 평화의 당사자다운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