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인권센터·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 등 시민단체 기자회견
'입국차단·무사증 폐지 등 난민신청 경로 차단, 난민 혐오 프레임'
난민반대단체, 5차 난민반대집회 다음달 1일 열어

ⓒ난민인권센터 /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
ⓒ난민인권센터 /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효자치안센터에서 이집트 출신 난민 수명이 정부의 난민정책 비판과 차별금지를 요구하는 단식농성을 벌이자 맞불집회를 열며 다음달 1일 5차 난민반대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난민인권세터를 비롯한 난민들의 단식농성을 지지하는 시민사회단체가 정부에 난민문제 주목을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연다.

30일 오전 11시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열리는 이번 기자회견에는 난민인권센터와 노동자연대,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 노동당을 비롯한 시민단체가 함께 '정부는 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라는 제목으로 난민들의 단식농성 사태까지 일어난 것에 대해 정부의 응답과 언론의 보도를 요청하고 나선다.

난민지지 시민단체는 이번 기자회견에서 난민이슈를 대하는 한국사회의 자세와 면접조서 조작사건에서 드러난 출입국의 악의적 심사실태 고발, 난민반대진영의 농성자들에 대한 왜곡 주장 및 정부와 한국사회에 대한 호소 및 난민 지지발언을 열 계획이라 밝혔다.

해당 시민단체는 기자회견문에서 '2017년 난민신청자 중 인정자는 121명중 27명인 이유는 법무부가 난민심사시 편견이 들어간 심사질문과 절차를 비롯해 지난 7월 난민면접조서를 허위로 작성하는 등 난민심사과정이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게 됐다'며 '난민신청자들의 외침에 정부는 시리아인들에 대한 공항 환승구역 조차 비자를 통한 입국 차단, 예멘인들을 향한 제주도 무사증 입국 폐지 및 9월 1일 이집트인에 대한 무사증 입국 폐지 등 난민신청 경로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왔다"며 정부에 난민인정절차 확립 및 난민 불안, 혐오 호도를 조장하는 프레임도 멈추라고 촉구했다.

2018년 난민인권센터 통계  ⓒ난민인권센터
2018년 난민인권센터 통계 ⓒ난민인권센터

난민 단식농성 당사자인 압둘자이드씨는 MAP에 보낸 서한을 밝히며 '과거 이집트 시위 중 체포 후 출신 배경과 정치적 박해로 인해 무고하게 5년형의 징역형을 받았다. 이집트 국적을 잃을 수도 있기에 비호를 신청하기 위해 한국에 왔으나 2년 5개월 간 난민 인정을 받지 못했다'고 호소했다.

압둘자이드씨는 '출입국관리사무소는 부당하게 난민신청을 불인정하고 심지어 100건 이상 위조범죄를 저질렀다. 한국은 국제협약에 따라 난민의 권리를 보호하길 요청한다'며 정부에 대해 난민신청 결정 지체에 대한 즉답, 법무부의 난민신청 왜곡조작에 대한 심층 조사 및 난민에 대한 사회적 멸시·학대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난민대책 국민행동
ⓒ난민대책 국민행동

한편 난민반대집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온 '난민대책 국민행동'은 오는 다음달 1일 서울 종로구에서 5차 난민반대집회를 열 예정이라 밝힌 바 있다. 해당 단체는 '실제 단식농성중인 난민 중 일부는 무슬림형제단 등 극렬 테러단체를 지지하는 입장을 버젓이 표명하고도 단식농성을 벌여 조사와 추방이 시급하다'고 앞서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