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안정 유지, 금융부문의 일자리 창출 확대 등 5대 금융혁신 방향 제시

ⓒ시사포커스DB
최종구 금융위원장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자영업자 여신심사시스템을 구축해 자영업자의 부채관리를 강화 등 금융의 패러다임을 공급자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포용적 금융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29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대강당에서 열린 금융발전심의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5대 금융혁신 방향으로 금융안정 유지, 금융부문의 일자리 창출 확대, 금융소비자 중심의 포용적 금융 확대, 금융분야 공정경제 구현, 규제혁신을 통한 금융산업 역동성 제고 등을 꼽았다.

이날 최 위원장은 “아직까지 금융혁신의 성과를 실질적으로 체감하기는 어렵다는 의견과 소비자 중심의 금융이 확고하게 자리 잡히지 못했다는 지적, 포용적 금융이 장애인 등 소외계층까지 폭넓게 보듬어야 한다는 견해 등 따끔한 지적들도 많았다”고 했다.

특히 “금융 역동성과 경쟁력’을 높여 최근의 산업구조와 금융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최근의 신흥국 금융불안에서 보듯 우리도 경각심을 갖고 금융안정에 유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다수 제기됐다”고도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금융혁신은 국민들이 혁신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혁신의 추진 속도를 높이는 한편, 금융산업의 경쟁력 제고, 확고한 금융안정 유지 등에도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며 5대 방향 하에 세부혁신과제를 선정해 추진키로 했다.

더불어 최 위원장은 “은행권 뿐만 아니라 비은행권의 시스템리스크 유발 요인을 점검하고 거시건전성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며 “모든 금융권 스트레스테스트를 통해 취약점을 조기에 파악해 적절한 시장안정조치 등도 충분히 준비해 둘 것”이라고 했다.

이어 “금융권 전체 가계부채 증가율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자영업자 여신심사시스템’을 구축해 자영업자의 부채관리를 강화하겠다”며 “기촉법의 조속한 재입법을 추진하는 등 구조조정 수요 증가에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