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통계청장은 바꿀 수 있지만 국민들 하소연까지 바꿀 순 없어”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이 발언하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이 발언하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기존 경제정책을 고수하려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경제와 민생은 실험대상도, 연습경기도 아닌 현실이고 국민의 삶 자체임을 정부는 깨달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우리 경제에 대한 대통령과 주변 참모의 인식이 심각함을 넘어 참담한 지경”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어제는 대통령이 도시근로자 가구의 월평균소득이 지난해보다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강조했는데, 최상위의 급증에 가려진 저소득층의 아픔은 정작 보이지 않나”라며 “경제가 어려워진 것은 통계 분석 때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굳이 수치와 통계가 아니더라도 이미 국민들은 피부로 절감하고 있다”며 “국민과 시장이 이미 실패를 선언하고 증명한 경제정책에 대해 청와대는 여전히 옳다고 강변하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과 싸우고 시장을 이기려고 한다”며 “이쯤 되면 청와대의 확증편향은 심각함을 넘어 가히 병적”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최근 통계청장을 교체한 점까지 꼬집어 “이러니 책임장관이 있을 수 없고, 장관이 소신 있게 일하기보다는 청와대 눈치만 본다”며 “통계청장을 바꿀 수 있지만 국민들 하소연까지 바꿀 수는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위원장은 “문 정부가 곧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고 하는데 책임장관 약속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촉구하며 국민이 공감할 인사로 개각돼야 한다”며 “공약 결벽증이 있다고 하는 대통령이 어째서 책임장관제라는 약속을 철저히 무시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