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사용으로 인해 지난해 손실액 8억 7천만원에 달해

지하철 개찰구 모습 / ⓒ시사포커스DB
지하철 개찰구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65세 이상 어르신 등이 무임으로 지하철을 탈 수 있는 우대용 교통카드(무임카드) 부정사용 건수가 5년 사이 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어르신의 우대용 교통카드 사용내역을 서울교통공사와 CCTV를 통해 확인한 결과 어르신의 우대용 교통카드 사용자 10명 중 9명이 본인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 같은 내용과 함께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으로 지난 해 손실액이 8억 7천만원에 달한다”면서, “단속강화와 이용자 인식 개선은 물론 부정승차 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승차건의 다수가 본인이 지인에게 빌려주어 사용하게 한 것으로 보고, 경각심 제고 차원에서 카드 발급 대상자 전원에게 안내문을 발송해 이용 유의 사항을 고지할 예정이다. 

또한 9월부터는 부정승차 특별단속반을 꾸려 전 역사를 대상으로 불시단속에 나설 계획이다. 

우대용 교통카드를 타인에게 대여•양도할 경우 본인은 1년간 사용 및 재발급이 불가하고, 부정승차자에게는 승차구간의 여객운임과 운임의 30배를 추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부정승차 원천 차단을 위한 시스템 개선도 병행한다. 게이트 통과 시 부정승차 여부 식별이 용이하도록 이용자 유형별로 LED 색깔을 달리했다.

부정승차 패턴과 유사한 무임카드 이용 정보가 단말기 관리시스템에 읽히면 자동으로 알림이 떠 역무원이 현장에서 육안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역별로 부정승차 의심 카드의 승하차 기록을 확인해 주기적으로 이용하는 시간대를 보고 해당 시간대의 CCTV를 확인해 부정승차자를 적발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서울시는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