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도 '태움' 있나...노동자 대변하는 의원 소외시켜"
"노동 존중한다는 文 정권, 노동자 대변하는 의원 배제"
고용노동소위 인원 감축, "노동법 개악 밀어붙이기 의도"

민주노총 기자회견  사진 / 현지용 기자
민주노총 기자회견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민주노총이 이정미 정의당 대표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소위 배제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노총은 즉각 환노위의 배제 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2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며 "국회에도 '태움'이 있는지 묻고 싶다. 우리 노동현장에서는 태움 문화를 겪고 있다. 진짜 노동자를 대변하는데 소수의견이 반드시 존재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이 대표에 대한 환노위의 고용노동소위 법안소위배제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 이번 기자회견이 특정 의원을 위한 자리가 아닌, 노동자를 대변하는 의원이 국회에서 소외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2500만 노동자를 대변하는 의원의 원내진출 이래 지금처럼 환노위 고용노동소위에 배제되는 사례는 없었다. 노동을 존중한다는 문 정권이 여당된 시점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환노위원장을 배출하고, 늘 노동자를 대변한 진보정당 의원을 배제했다"고 비판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정의당은 '노동이 당당한 나라'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분명한 노동성을 강조했다. 소수정당으로 전락돼 원내교섭단체가 되지 못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 대표를) 배제했다는 것은 현 정부가 국회 소수정당인 노동가치 정당에 대해 배제하는 전략이란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박노봉 보건의료노조 수석부위원장과 이경옥 서비스산업연맹 사무처장은 규탄성명을 밝히며 "여당과 제1야당 주도로 고용노동소위 위원수를 10명에서 8명으로 줄이고, 故 노회찬 의원 이후 이 대표를 고용노동소위에서 쫓아냈다. 오만한 거대 양당이 짬짜미로 눈엣가시 같은 정의당을 솎아낸 것"이라며 "최저임금법 개악 당시 졸속적 법안통과를 반대했음에도 결국 이 대표를 배제시킨 것은 국회 환노위가 하반기 노동법 개정이 아닌, 노동법 개악을 밀어붙이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민노총은 기자회견을 끝으로 고용노동소위  인원 10명 회복과 이 대표의 참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