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고용노동소위 배제 결정에 민노총 반발
민노총, "정부여당 주도 親 노동의원 솎아내기"

이정미 정의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정의당이 이정미 대표의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소위 배제에 대해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민주노총과 한국노총도 함께 나서 해당 결정 철회를 외쳤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27일 오후 브리핑을 내며 지난 22일 이정미 대표의 환노위 고용노동소위 배제에 대해 "노동계를 비롯한 사회적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양대 노총에서 성명과 공문을 통해 이정미 당대표의 고용노동소위 배제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과 우려를 밝히며 고용노동소위 구성 재의를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노총은 언론사 사설 등을 통해서도 이정미 대표의 배제가 갖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조목조목 다루며 거대정당의 짬짜미 행태에 대해 비판했다. 국민들의 응원의 목소리 역시 빼놓을 수 없다"며 "시대에 부합하지 못하는 거대정당의 횡포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과 더불어 협치를 강조하는 국민들의 바람과 응원을 확인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단언컨대 지금 대한민국에서 협치를 부정하고 반대하는 정당은 없을 것이나, 다수라는 힘의 논리만 앞세워 이정미 대표를 끝내 배제시키려 한다면 이는 협치를 부정하는 것이자 국회 내 거대정당간의 불공정한 담합 행위"라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협치를 부정하는 거대정당의 횡포라는 국민들의 우려와 비난의 목소리가 더 커지기 전에 국회 환노위는 이정미 대표의 고용노동소위 배제를 철회하고 소위 구성을 재논의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특히 민노총은 지난 22일 이 대표 배제 소식이 알려지자 즉각 성명을 내며 "국회 환노위의 이 대표 솎아내기 폭거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민노총은 "하반기 국회 환노위가 더 일방적으로 노동법 개악을 추진하기 위한 사전정지 작업"이라며 "ILO(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 추진, 노동법 전면 제·개정을 다뤄여할 막중한 책임이 있음에도 친노동 의원 배제결정을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한 것은 전형적인 자기기만이자 이중플레이"라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