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앞에서는 기업 향해 칼 휘두르며 뒤로는 조직적으로 이권 챙겨”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1일 공정거래위원회 퇴직자들의 불법 재취업 문제와 관련해 “과연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취임 이후 지금까지 왜 이 사실을 몰랐나”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공정위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대기업들을 압박해 17명의 공정위 퇴직자들을 재취업시켰는데, 2억원이 넘는 연봉에 월 500만원 법인카드까지 그 행태가 입에 담기 민망할 정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앞에서는 기업들을 향해 칼을 휘두르며 뒤로는 조직적으로 이권을 챙겼다. 불법 재취업이 조직적으로 행해졌다는 것”이라며 “오랜 기간 공정위의 활동을 감시해온 분으로서 공정위 퇴직자들의 이런 조직적인 불법 재취업 사실에 낌새조차 챌 수 없었는지 의문”이라고 거듭 의심을 눈길을 보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원내대표는 “대기업들과 직접 관련이 있는 경제 관련 부처들은 산업부, 국토부, 금융위 등이 있으며 많은 산하기관들이 있다. 이들 역시 기업에 소위 갑질 행세할 수 있는 곳”이라며 “과연 공정위 뿐이었을까”라고 불법 재취업 의혹을 한층 확대시켰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 및 공공기관 퇴직자들의 재취업 행태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할 것을 문재인 정부에 촉구한다”며 “또한 퇴직 공직자의 재취업 심사제도에 관한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들의 역량을 투명하고 공익에 부합하게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재차 공정위를 향해서도 “공정위가 문제가 생겼다고 민간과의 모든 소통을 막는 결정을 했다. 그러나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듣는 것도 정책수립자로서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며 “정부의 제도 보완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공정위는 최근 검찰이 공정위 전혁직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재취업 비리 혐의로 기소하자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공정위 조직 쇄신 방안’ 브리핑을 열고 김상조 위원장이 직접 “공정위는 앞으로 어떠한 명목인지를 불문하고, 퇴직자의 재취업 과정에 일체 관여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데 이어 퇴직자의 재취업 이력을 10년 동안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9가지 자체 쇄신안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