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이 나면 그에 따라야 하고, 엇박자나 부적합한 언행 안돼"

이낙연 총리 / ⓒ시사포커스DB
이낙연 총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이낙연 총리는 국무위원들이 모두 자리를 걸고 고용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1일 이낙연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6회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고용과 민생이 참담하다”고 언급한 뒤 이같이 말했다. 

이날 이 총리는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면서 일자리위원회를 가동하고 추경예산을 두 차례 편성•집행하는 등 몸부림쳤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못했으며 저 자신, 깊은 책임을 느낀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를 포함한 국무위원 모두가 자리를 걸고 이 위기를 타개해야겠다”며 “위치와 역할에 따라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일단 결론이 나면 그에 따라야 하고, 엇박자나 부적합한 언행이 더 는 노출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 이낙연 총리는 “23일 현안조정회의에서 정부대책의 효과를 점검하고, 향후의 정책방향을 토론하겠다”며 “장관들께서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가지고 토론에 임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더불어 “지난주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협치의 틀을 만들고, 민생의 해결에 힘을 모으기로 의견을 모았고 여야는 ‘민생경제법안 TF’를 가동해 민생법안과 규제혁신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정부도 국회의 입법논의를 적극 뒷받침해서 상가임대차보호법, 재난안전법, 규제혁신법안 등 시급한 법안들이 빨리 처리되도록 나서주시기 바란다”며 “고용사정이 엄중하므로, 재정의 역할이 더욱 긴요해져 사업효과가 제대로 나타나도록 내년도 예산을 꼼꼼히 편성하고 국회심의에 충실히 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