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모든 요구에 대해서 성실히 협조하고 조사 임했다"

법정에 출석하고 있는 김경수 지사 / ⓒ시사포커스DB
법정에 출석하고 있는 김경수 지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영장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17일 서울중앙지법에서는 앞서 검찰이 김경수 지사에게 청구한 구속영장에 대한 영장심사기 진행되고 있다.

이날 영장심사에 앞서 법원에 도착한 김경수 지사는 포토라인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이 사건이 불거진 이후부터 지금까지 모든 요구에 대해서 성실히 협조하고 조사에 임해 왔다”고 했다.

이어 “오늘도 마찬가지이며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법정에서 변함없이 충실히 설명하고 성실하게 소명하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문건에서 킹크랩 목차는 못 봤느냐는 질문에 “법정에서 성실하게 소명하겠다”고만 짤막하게 말한 채 그대로 법정으로 향했다.

앞서 허익범 특검팀은 지난 15일 김 지사에 대해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에 공모한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다만 특검팀은 앞서 김 지사 소환 당시 수사대상에 포함했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빼고 업무방해 공모 혐의만 적시했다.

일단 특검은 김 지사가 지난해 2016년 11월 댓글 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회를 보고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을 묵인하거나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다만 김 지사는 해당 시연을 본적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특검은 시연회를 했다는 드루킹 일당의 진술이 구체적이고 일관돼 김 지사가 시연회를 참관했다고 보고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법원은 허익범 특검팀과 김 지사 측 변호인단, 양측의 의견을 검토해 이르면 오늘 밤사이 구속이 필요한지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