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드루킹 특검팀,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구속영장 재발부
"도주우려·증거인멸 없음에도 일단 청구하자는 무리수 던져"
"특검법 위반한 월권 행위, 특검 후라도 엄중히 문책할 것"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지난 15일 드루킹 허익범 특검팀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에 반발하고 나섰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국회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특검이 기어이 김 지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번 청구는 특검의 무리수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구속영장 청구 사안인지 납득하기 어렵다. 이번 특검은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김 지사가 먼저 요구해 실행한 것으로, 김 지사는 특검수사에도 적극 협조해왔으며 휴대폰 2대도 자진해 제출하고 소환조사와 대질심문에도 성실히 임했다. 드루킹 일당은 이미 구속됐으며 사건 관련자료도 특검이 모두 확보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검팀을 향해 "김 지사는 형사소송법상 증거인멸 유례가 전혀없는 현직 도지사로, 도주 우려가 전혀 없음에도 일단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보자는 식으로 무리수를 던졌다. 법원이 현명한 판단 내려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검이 구속영장 혐의로 적시한 내용도 이해가 안된다. 특검이 50일 간 스스로 수사의 공정성, 신뢰성을 떨어트리는 행태를 반복해왔다"며 "실체적 진실 아닌 드루킹 일당의 일반적 진술에 의존하고, 그 과정에서 확인되지 않은 진술과 정보를 의도적으로 언론에 흘려 망신주기, 정치적 갈등 키우기에 몰두한 것을 모두가 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 "정치 브로커의 일방적 주장과 진술을 검증해야 할 특검이 오히려 정치특검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다. 특검은 언론플레이에도 불구하고 드루킹의 진술이 이미 거짓인 것 드러났다"며 "'드루킹이 김 지사로부터 100만 원을 받았다'는 진술을 번복하는 등, 오락가락 진술을 보면 지금까지 드루킹 진술 내용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이 지극히 합리적"이라 평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검 수사가 무리수란 것은 재판 과정에서 명백히 드러날 것이다. 우리 당은 이번 수사결과와 별개로 특검팀의 특검법 위번 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며 "특검의 도 넘는 언론플레이는 '수사내용 공표를 누설하면 안된다'는 특검법 8조 2항을 위배하며, 송 비서관 관련 별건 수사도 특검법 2조에서 규정한 수사 범위 넘어선 월권 행위로 특검활동이 끝난 뒤라도 철저히 밝혀내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