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文, 역사관 염려”…바른미래 “건국절 논쟁 그만”…평화당 “평화협정 임해주길”

바른미래당의 김철근 대변인(좌)과 민주평화당의 이용주 원내대변인(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의 김철근 대변인(좌)과 민주평화당의 이용주 원내대변인(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15일 광복절을 맞아 저마다 온도차가 있는 입장을 내놨다.

한국당은 이날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1919년 건국일’을 언급하며 정부수립 70주년 기념행사는 별도의 대통령 메시지 없이 축소할 계획이라고 한다. 문 정부의 역사관이 염려스럽다”며 “건국 과정의 엄연한 역사를 애써 외면하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건국’이란 사실마저 부정하는 문 정부의 역사 인식과 의도가 무엇이냐”고 정부를 비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윤 대변인은 “일제의 강점과 광복이란 민족의 역사적 아픔마저 국론분열과 이념논쟁으로 이끌고 정치적으로 활용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문 정부는 애국선열이 피와 목숨으로 지킨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가치를 퇴색시켜서는 결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반면 같은 날 바른미래당에선 김철근 대변인 논평을 통해 “백해무익한 건국절 논쟁을 그만하라”며 “진보든 보수든 소모적인 논쟁은 집어치우고 민생경제,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광복이란 ‘이전에 존재했던 국가를 되찾는 것’을 뜻하는 반면 건국은 ‘없던 나라를 비로소 세우는 것’을 뜻한다. 건국절은 광복절과 의미론적으로 충돌한다”며 “건국기념일을 제정하지 않고 기존의 ‘개천절’과 ‘광복절’을 기념하면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좌우의 어떤 건국절 주장도 폐기되어야 옳다. 국가기념일로서는 이것으로 이미 충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평화당은 이날 이용주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지속적인 번영이 순국선열이 그토록 고대하던 해방된 조국의 모습”이라며 “광복절의 참된 의미를 잊지 말고 되새겨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이 성사될 수 있도록 한 마음 한 뜻으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라는 현실 속에서 남한과 북한은 큰 변화의 기로에 서 있다”며 “9월에 열릴 3차 남북정상회담이 현재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관계 개선에 돌파구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