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평양가게 될 것...종전선언 가기 위한 담대한 발걸음'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사를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 ⓒ뉴시스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사를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간의 평화 정착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제70주년 정부수립 기념 경축식에 경축사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며 “분단은 전쟁 이후에도 국민들의 삶 속에서 전쟁의 공포를 일상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많은 젊은이들의 목숨을 앗아갔고 막대한 경제적 비용과 역량소모를 가져왔다”며 “경기도와 강원도의 북부지역은 개발이 제한됐고 서해 5도의 주민들은 풍요의 바다를 눈앞에 두고도 조업할 수 없어 분단은 대한민국을 대륙으로부터 단절된 섬으로 만들었다”고 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우리의 사고까지 분단시켜 많은 금기들이 자유로운 사고를 막았고 안보를 내세운 군부독재의 명분이 돼 국민을 편 가르는 이념갈등과 색깔론 정치, 지역주의 정치의 빌미가 되었으며 특권과 부정부패의 온상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통일은 멀었더라도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며 “저는 국민들과 함께 그 길을 담대하게 걸어가고 있으며 전적으로 국민들의 힘 덕분”이라고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선언’은 국제적지지 속에서 남북 공동의 노력으로 이뤄진 것이며 남과 북은 우리가 사는 땅, 하늘, 바다 어디에서도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단하기로 했고 지금 남북은 군사당국간 상시 연락채널을 복원해 일일단위로 연락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의 비무장화, 비무장지대의 시범적 감시초소 철수도 원칙적으로 합의를 이뤄냈으며 남북 공동의 유해발굴도 이뤄질 것이고 이산가족 상봉도 재개됐다”며 “앞으로 상호대표부로 발전하게 될 남북공동연락사무소도 사상 최초로 설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다음 달 저는 우리 국민들의 마음을 모아 평양을 방문하게 될 것이며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정상 간에 확인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딛을 것”이라며 “(이후 남북관계 발전은)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