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굴욕적 합의금 10억 엔 축내는 화해치유재단 해산해야"
홍익표, "이번 기림일, 전시 범죄 피해자에 국제사회 관심 계기되길"

이정미 정의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14일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과 관련해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 목소리를 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안점순, 최덕례, 김복득. 올해 우리 곁을 떠난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성함이다. 평생의 한을 풀지 못한 채 세상을 뜨셨다. 진실을 부정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일본정부, 그리고 일본과 굴욕적·졸속적 이면합의를 맺었던 박근혜 정부는 할머니들 가슴에 두 번 세 번 대못을 박았다"며 "이 잘못된 합의를 비판한 현 정부 역시 올해 1월 국민 앞에 약속했던 후속조치 이행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7개월 전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대통령의 직접사과는 물론이고 한일위안부합의가 진정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시인했던 외교부의 입장은 무색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오늘은 여섯 번째 맞이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다. 정부는 올해부터 정부기념일로 격상시켜 행사를 치르기로 했으며, 격상된 위상만큼 역사의 아픔을 힘겹게 짊어지고 온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통을 헤아리는 데 적극적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무엇보다 잘못된 합의에 따라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부터 즉각 해산해야 한다. 화해치유재단은 피해자 의사를 반영하는 노력없이 일방적으로 설립됐으며 특별히 벌이는 사업도 없으면서 운영비로만 매달 2750만원을 지출하는 등 존립근거와 존재이유를 상실한 단체"라며 "심지어 그 운영비마저 일본정부가 굴욕적으로 던져놓은 10억 엔에서 축내고 있다. 우리 민법에 1년 이상 목적사업을 진행하지 못하는 재단은 정부가 설립허가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하루 빨리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정부의 10억 엔을 우리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고 화해치유재단의 거취를 모색하겠다는 것은 지난 1월 정부의 대국민약속이기도 했다"며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의 존엄과 명예를 회복시켜 드리고자 한다면, 말이 아닌 실천으로 약속한 후속조치들을 이행해야 한다. 정의당 또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과 역사 바로 세우기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사진 / 오훈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사진 / 오훈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오전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회의에서 "오늘은 처음으로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행사가 있는 날로,  27년 전인 1991년 8월14일 김학순 할머니께서 위안부 문제를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자신이 피해자임을 고백해 이것이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이후 1992년 1월 달부터 시작된 수요집회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태를 제외하고 한번도 빠짐 없이 눈·비, 오늘같은 폭염 속에서도 계속해왔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 이 과정에서도 지금까지도 해결되지 않았다. 일본정부가 책임있는 사과, 배상의지를 밝히지 않아 매우 유감스럽다. 아베 정부 들어와 지속적으로 위안부 본질을 흐리는 발언이 이어지고 내일인 8월 15일 일본 정부 관계자나 정치인이 야스쿠니를 참배 한다고 하는 것은 정말이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과거를 기억한다는 것은 단순 기억 속에 머무름이 아니라 새로운 미래로 나가는 길로, 과거 교훈을 얻음으로써 오늘의 우리 되돌아보는 것은 중요한 시점이다. 또 다시 야스쿠니 참배하는 행태에 태평양 전쟁, 일제 식민지 역사를 반성하는지 근본적으로 물을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오늘 27년 만에 김학순 할머니 증언 이후 천안 국립 망향 동산에서 기림일 행사가 있다. 다시 한번 전시에 여성으로서 피해 입은 그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단순 행사가 아닌 한일간 새로운 관계의 역사, 전시 여성 문제, 여성을 포함한 사회적 약자들, 일반인들에 대한 전시 범죄에 대해 국제사회가 다시 한번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