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공유경제와 AI, 수소경제 3대 전략투자분야 선정

김동연 부총리 모습 / ⓒ시사포커스DB
김동연 경제부총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정부는 8대 선도사업에 내년에 5조원 이상을 투자하는 것을 포함해 2023년까지 10조원 규모를 투자키로 했다.

13일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이 밝히며 “전문가와 관계부처 의논 결과 데이터, 블록체인, 공유경제와 AI, 수소경제를 3대 전략투자분야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빅데이터 활성화와 신뢰성 제고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고도화 등을 공유경제 기반으로 구축키로 했다.

또 빅데이터 활용의 기반이 되는 AI 기술을 고도화해 관련산업과의 연계로 고부가가치 신산업을 창출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수소경제 분야는 미래 친환경 에너지로서 ‘생산-저장, 이송-이용’ 등 단계별 수소 밸류체인 구축과 수요기반을 확충키로 했으며 미래 성장 유망 분야의 기술을 보유한 핵심인력 1만명 육성, 혁신적 인재양성 시스템을 마련키로 했다.

또 1만 명 혁신인재 양성을 위해 오는 2019년까지 2000명을 신규적으로 양상하고 프로젝트 기반 자율적 문제해결 중심의 혁신 교육프로그램 등을 도입키로 했다.

한편 같은 날 김동연 부총리는 “8대 선도사업 지원을 위해서는 내년 예산에 3조 5천억원을 반영하겠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이른 시일 안에 5년간 중장기 투자계획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 세부적으로 김동연 부총리는 “플랫폼 경제 구현과 8대 선도사업을 위해 내년 예산에 총 5조원 이상을 반영할 계획인데, 플랫폼 경제를 위해서만 1조5000억 원을 투자하고, 2023년까지 9~1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