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통해 만들어진 지표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트와이스 3위 레드벨벳으로 분석되었다.

1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7월 9일~2018년 8월 10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136,128,805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7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7,446,363개와 비교하면 15.91% 증가했다.

2018년 8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 마마무, 에이핑크, 모모랜드, 소녀시대, 여자친구, 러블리즈, 라붐, (여자)아이들, 오마이걸, 우주소녀, AOA, EXID, 프로미스나인, 위키미키, 티아라,다이아, 나인뮤지스, 에이프릴, 구구단, 이달의 소녀, 베리굿, 걸스데이, 드림캐쳐, 엘리스, CLC, 레이디스코드, 프리스틴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4,248 미디어지수 5,964,024 소통지수 4,128,667 커뮤니티지수 4,243,5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20,476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16,516,419 와 비교해보면 5.42% 하락했다.

2위 트와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4,812 미디어지수 8,569,608 소통지수 2,099,698 커뮤니티지수 3,532,0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36,174로 분석되었다.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711,089와 비교해보면 44.11% 상승했다.

3위 레드벨벳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9,056 미디어지수 3,529,896 소통지수 1,969,329 커뮤니티지수 4,934,2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72,519 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811,790 와 비교해보면 72.83% 상승했다.

4위 마마무 브랜드는 참여지수 962,880 미디어지수 5,778,432 소통지수 1,135,763 커뮤니티지수 3,331,0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08,08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5,996,997와 비교해보면 86.89% 상승했다.

5위 에이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474,980 미디어지수 5,239,896 소통지수 730,669 커뮤니티지수 2,839,9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85,54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378,412와 비교해보면 0.99% 하락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