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직자 수, 210명 정도로 적정규모 초과…구조조정, 어쩔 수 없는 입장”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구조조정 문제를 비대위 기간 동안 끝내겠다고 밝혔다. 사진 / 오훈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구조조정 문제를 비대위 기간 동안 끝내겠다고 밝혔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사무처 구조조정 문제로 당내 파열음이 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대위 기간에 이 문제를 끝내겠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장 앞에서 구 국민의당 당직자들이 구조조정 과정에서 바른정당 당직자들로 인한 역차별이 일어나는 데엔 반대한다며 시위한 데 대해 “어쩔 수 없이 구조조정을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하는 과정에서 양당 당직자 수가 210명 정도”라며 “적정규모를 초과해 정상적 정책개발이나 당 운영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비대위 기간에 구조조정을 하지 않으면 새로 선출되는 당 대표는 이 문제로 상당기간 다른 당무가 불가능할 것”이라며 “당이 낡은이념에 사로잡힌 수구냉전과 반공보수에 빠진 자유한국당을 대체하는 제3당 역할을 충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당직자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다만 그는 “노조도 둘이고 양측 당직자들도 국민의당, 바른정당 출신으로 다르다보니 소통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더욱더 당직자들의 양 노조 측과 대화하면서 문제를 원만히 풀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구조조정 차원에서 사무처 당직자들에게 지난 7일부터 이날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오고 있는데, 먼저 계약직 비율이 높은 구 바른정당 출신들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일방적 조치라며 크게 반발하자 이들의 움직임에 위기의식을 느낀 구 국민의당 출신들이 이번엔 맞불 시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