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활비 폐지 위해 국회 보이콧하자…즉각 의총 소집할 것 요구”

하태경 의원이 국회 특수활동비를 사실상 양성화한 거대 양당을 성토했다. 사진 / 오훈 기자]
하태경 의원이 국회 특수활동비를 사실상 양성화한 거대 양당을 성토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9일 국회 특수활동비와 관련해 “투명화가 아니라 폐지가 답”이라고 정치권에 호소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하루 전 여야 원내대표가 모여 영수증 없이 사용하는 특활비를 없애는 대신 특수목적비 등으로 바꿔 사실상 양성화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어제 여야 논의를 보니 제정신을 가진 정당이 바른미래당 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자당이 이미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정한 점을 들어 “바른미래당 빼고 나머지는 특활비 영수증을 공개하기로 했는데 그게 무슨 특활비냐”라며 “특활비는 특수 활동을 하라고 있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하 의원은 “영수증을 제출하는 일반 활동을 할 때 특활비를 쓰면 안 된다”며 “스스로 특수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고백하는 것 아니냐”라고 거듭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합의한 특활비 양성화 조치를 비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국회가 국민들의 여망을 전혀 모르고 있다”며 “바른미래당이 특활비 폐지에 대해 좀 더 단호한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를 위해 국회 보이콧을 하자”며 “즉각 의원총회를 소집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