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간 특활비 개선 관련 논의 진행 중…거대 양당 설득하겠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앞으로 그 어떤 형태와 명목의 특활비도 일체 수령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앞으로 그 어떤 형태와 명목의 특활비도 일체 수령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7일 “앞으로 그 어떤 형태와 명목의 특활비도 일체 수령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과거에도 언급했지만 국회 특활비가 국회의원의 특권이어선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에서 특활비 문제가 불거진 게 제가 원내대표에 취임한 이후인 지난 7월3일이었다”며 “그 직전인 7월1일에 7월분 특활비 일부를 원내대표단에서 수령했었음을 말씀드리고 이 돈 역시 전액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고 노회찬 의원이 특활비 폐지를 얘기했고 기 수령한 특활비를 전부 반납하셨다”며 “깨끗한 국회, 국민에게 신뢰 받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고인의 뜻에 따른 행동”이리고 설명했다.

또 그는 거듭 “특활비라는 우산 아래 숨어선 안 된다”며 “여야 간 특활비 개선과 관련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일한 원내교섭단체로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제도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거대 양당을 설득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달 6일 참여연대의 국회 특활비 공개 직후 국회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