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소선거구제에선 중소정당 살아남기 힘들어”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 “정말로 다당제를 원한다면 중대선거구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 “정말로 다당제를 원한다면 중대선거구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6일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 “정말로 다당제를 원한다면 중대선거구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에서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통해 “끊임없이 정계개편을 유발시키는 자체는 소선거구제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의 소선거구제에선 중소정당이 살아남기가 굉장히 힘들다”면서도 바른미래당과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선 “지금은 그 단계가 아니다. 기본적으로 그 정당의 정체성이 확실해야 같이 갈 수 있는지 없는지 이야기 할 수 있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한국당 지지율이 저조한 편이란 지적엔 “아직도 국민들 시선이 차갑다.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면서도 “올 12월은 넘어가야 한국당에 대한 평가가 좋아질 것”이라고 낙관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래서 애초 비대위 활동을 6~7개월은 해야 한다고 말한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당 의원들은 다가오는 정기국회에서 과거와 달리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한국당은 앞으로 자율주의와 합리주의 관점에서 정책을 해야 한다”며 “국가주의와 자율주의 관점에서 국가가 지나치게 간섭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 간섭하는 법안들을 골라내어 손보고 시장 자율주의에 입각한 법안과 정책을 입안하겠다. 합리주의 관점에서 (정부의) 대중영합주의에 대해 정책적으로 따질 것은 따지고 반대할 것은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자당을 비롯해 곳곳에서 ‘전기요금 누진세 폐지 법안’이 발의되는 데 대해선 “이번 폭염은 일종의 재해 수준”이라며 “대중영합주의로 몰고 가기엔 이번 폭염이 너무 심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김 위원장은 당내 인적청산과 관련해선 “힘들지만 개량적 지표를 동원할 것이다. 예를 들면 국가주의냐 아니냐 질문을 통해 간주관적인 것으로 정하는 식”이라며 “소위에서 고민해 객관적 지표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