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기무사 해체·新 군 정보부대 창설 소식
"국민 두려워하는 기무사로 재탄생하길"

5일 오전 기무사령부 해체 소식이 들리자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국민을 두려워하는 기무사로 재탄생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 / 오훈 기자
5일 오전 기무사령부 해체 소식이 들리자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국민을 두려워하는 기무사로 재탄생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기무사령부 해체 소식이 들리자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을 두려워하는 기무사로 재탄생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5일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비육사 출신 기무사령관이 기무사의 새로운 사령탑에 올랐다. 남영신 신임 기무사령관은 계엄문건 작성, 세월호 유가족 등 민간인 사찰을 넘어 대통령 사찰에 이르기까지 온 국민의 따가운 시선이 기무사를 향하고 있는 지금, 근본적인 개혁을 이룰 적임자로 평가받는 인물"이라 평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남 사령관은 어제 취임사에서 기무사의 현재를 ‘변화하지 않고는 도저히 살아남을 수 없는 절체절명의 위기’라 진단하고 ‘정치개입, 민간사찰, 특권의식’ 등 3가지를 없애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며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국민과 군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것"이라 전했다.

이어 "계엄문건 만으로도 기무사는 진작부터 해체에 준하는 개혁을 요구 받아왔다"며 "국민과 국가를 위한 기밀업무를 수행하는 군 조직으로서 기무사의 존재와 역할을 부정할 사람은 없다. 기무사가 부디 이번 계기로 근본을 회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기무사는 결코 정권유지를 위한 수발업무를 수행하는 곳이 아니다.대통령의 남 사령관의 임명이야말로 기무사가 본래 기능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라는 준엄한 국민의 심판임을 똑똑히 알아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우리당에서도 기무사령부 TF를 꾸려 국민과 국가를 위한 기무사의 청사진을 그려나가는 데 일조할 것이다. 사불범정(邪不犯正), 바르지 못한 것이 바른 것을 범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정의는 반드시 부정을 이긴다는 말"이라며 "국민을 짓밟으려던 과거의 기무사가 반드시 국민을 두려워하는 기무사로 재탄생 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