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특검 공식 브리핑에 근거안하고 왜곡 정보로 보도해"
"사실 확인·반론 없는 묻지마식 의혹 부풀리기, 개탄스럽다"
"허익범 특검, 여론재판 불법행위 중단하라" 경고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3일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언론의 드루킹 특검 관련 묻지마식 의혹 부풀리기와 무책임함에 개탄스럽다"고 표현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3일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언론의 드루킹 특검 관련 묻지마식 의혹 부풀리기와 무책임함에 개탄스럽다"고 표현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언론의 드루킹 특검 관련 묻지마식 의혹 부풀리기와 무책임함에 개탄스럽다"고 표현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3일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언론의 드루킹 특검에 대한 '묻지마식 의혹 부풀리기' 보도 행태에 개탄스럽다"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쏟아져 나온 김경수 후보를 향한 묻지마식 의혹 부풀리기가 다시 3~4개월 만에 재현된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어 "(언론이) 특검의 공식 브리핑에 근거하기보다 (특검의) 비공식적 수사정보 흘리기나 흘려준 왜곡된 정보를 그대로 받아 적거나, 조금만 사실 확인을 해보면 전후 인과관계가 설명되는데도 한 쪽 눈만 가리고 의혹을 부풀리는 방식의 지양해야할 보도 행태가 만연하고 있다"며 "국회 절차에 따라 처리된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마치 범죄혐의를 감추기 위해 처리된 것처럼 의심을 사게 하거나, 정황만 살피면 김경수 후보가 출마를 결심하지도 않고, 더 경쟁력 있는 후보를 추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시점일 텐데도 마치 출마를 위해 드루킹에 도움을 요청한 것처럼 일방의 진술을 그대로 전달하는 오보가 양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사실 확인이나 반론도 없는 묻지마식 의혹 부풀리기식의 언론의 보도 행태는 개탄스러울 일이다. 드루킹과 그 일당의 말은 모두가 사실이고, 김경수 도지사의 말은 모두가 사실이 아니라는 말처럼 보도해도 되는가"라고 반문하며 "언론보도의 파장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치 파장이 큰 만큼, 의혹 보도에 있어서는 사실 확인과 경중을 가리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지금처럼 묻지마식 의혹 제기가 봇물을 이루고, 만약 그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다면 그 후 언론은 어떠한 책임을 질 것인가"라며 "우리는 그런 묻지마식 의혹 제기로 희생된 사람을 숱하게 봤고, 아프게 경험했음에도 이런 언론의 보도 행태가 지양되고 있지 않으니 안타까울 뿐"이라 말했다.

더불어 "언론의 합리적이고 근거 있는 의혹 제기를 막을 생각은 없으나 유독 드루킹 특검과 관련한 보도에 있어 만큼은 균형감각과 사실 확인, 반론 보도가 생략되거나 축소된 채 흘러나오고 있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허익범 특검은 출처가 불분명한 수사정보 흘리기와 왜곡되고 짜깁기된 정보로 여론재판을 하는 불법 행위를 당장 중단하라. 허익범 특검팀은 여론재판을 위한 언론 플레이가 아니라 공정한 수사에 집중하기 바란다"고 특검을 향해 경고의 메세지를 전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