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 풍파에 민주당 지지율 하락…정의당, 반사효과 누리며 ‘승승장구’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경제난과 더불어 이재명, 김경수 등 소속 정치인들까지 문제에 휘말리면서 여당인 민주당의 지지율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경제난과 더불어 이재명 경기지사(좌), 김경수 경남지사(우) 등 소속 정치인들까지 문제에 휘말리면서 여당인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좀처럼 풀리지 않는 고용난 등 경기 침체 상황 속에 최근 폭염까지 계속돼 채소류 등 일부 물가 상승도 부추기면서 불과 한 달 보름 전 여당의 압승으로 끝났던 6·13지방선거 결과가 무색할 정도로 벌써 민심 이반 징후가 감지되고 있다.

◆ 민주당, 지지율 40%선도 ‘위태’…이재명 문제 놓고 내분 등 영향

실제로 TBS의 의뢰를 받은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전국 성인 1502명을 상대로 조사해 2일 발표한 8월 1주차 정당 지지율 집계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5%P, 응답률 3.2%,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전주보다 2.1%P 하락한 41.9%로 40%선도 안심할 수 없는 지경까지 떨어졌다.

물론 줄기차게 여당을 비판해온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의 지지율도 소폭 하락했으나 그 정도가 민주당에 비하면 낮은 편인데다 그간 정부여당에 협조적이었던 정의당의 지지율은 도리어 두드러질 정도로 높은 상승 기조를 고수하고 있어 민주당의 하락세가 지속되는 이유에 먼저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은 지역별로는 경기·인천(▼12.3%P, 50.9%?38.6%), 연령별로는 20대(▼10.3%P, 53%?42.7%)에서 가장 큰 폭으로 나타났는데, 그간 민주당 지지율이 높게 나오던 지역·연령층이었던 데 반해 이렇게 의외의 결과가 나왔다는 점에서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일단 리얼미터에선 이런 결과와 관련해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논란이 민주당 대표 선거의 주요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사실상 네거티브 선거전 양상이 본격화된 데 영향을 받은 것이란 해석을 내놨는데, 권순정 리얼미터 실장은 2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이재명 지사 부분들이 계속해서 이슈가 된다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 지사는 형수 욕설 논란과 혜경궁김씨 의혹부터 여배우 김부선과의 불륜 스캔들에 이어 조폭 유착설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구설수에 올라왔었는데, 급기야 민주당 당권주자인 김진표 후보조차 지난달 29일 이 지사를 겨냥 “본인이 결단해야 한다”며 사실상 탈당을 촉구한 바 있다.

이후 이 지사 탈당을 요구한 김 후보의 발언을 놓고 다른 당권 경쟁자들이 저마다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일견 내분 양상으로까지 비쳐지기 시작했는데, 이해찬 후보는 같은 날 ‘이 지사의 조폭연루설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전당대회하고는 별 관계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으며 송영길 후보는 31일 CBS라디오에 나와 “김 후보님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 불필요한 논쟁”이라면서도 “당 대표가 된 이후 엄정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온도차 있는 반응을 보였다.

심지어 논란은 점차 확산돼 같은 당 박주민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당 지도부를 뽑는 선거인데 선거를 치르면서 서로 분열하거나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재명 논란을 네거티브전으로 비화시킨 김 후보를 에둘러 비판했고, 최고위원 후보인 설훈 의원은 아예 31일 TBS라디오에 출연해 “평소 김진표 의원답지 않은 자세다. 사과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뒤늦게 당내 심상찮은 기류를 감지한 추미애 대표가 1일 후보들에게 “문 정부를 성공시키기 위해 이 전당대회가 있는 것인 만큼 도 넘은 네거티브나 흠집 내기는 자제하고 격조 있는 전대가 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잡아 달라”며 과열 양상을 꼬집어 경고했지만 결국 지지율 하락은 막지 못해 사후약방문이 돼버렸다.

◆ 野, 경제·드루킹 등 ‘對與 공세’ 집중하며 반전 노려

비단 이 뿐 아니라 수출 외엔 모두 적신호를 보이고 있는 경제 전망도 여당 지지율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데, 정책 시행 결과에 대한 후폭풍을 그대로 안게 되는 정부여당과 달리 이런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운 야권은 오히려 민생 문제와 관련해 적극 목소리를 높이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줄기차게 최저임금 인상 등을 비판하며 정부의 경제정책을 전면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는데, 우선 제1야당인 한국당에선 민생현장 방문에 처음 나선 1일부터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민생 부분에 있어선 최저임금 문제를 많이 얘기했다”며 “아픈 이야기들인데 한국당이 정부의 잘못된 정책 방향에 대해 빨리 대안을 냈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한국당은 지난달 31일 김성태 원내대표가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기무사 상황센터에서 계엄문건을 작성했다고 한다”며 피장파장 전략으로 맞불을 놨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한국당은 지난달 31일 김성태 원내대표가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기무사 상황센터에서 계엄문건을 작성했다고 한다”며 피장파장 전략으로 맞불을 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거듭된 지지율 난조에 고심하던 청와대가 비장의 카드로 꺼내들었던 박근혜 정권 당시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과 관련해서도 한국당은 지난달 31일 김성태 원내대표가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기무사 상황센터에서 계엄문건을 작성했다고 한다”며 피장파장 전략으로 맞불을 놨다.

비록 이 같은 발언을 한 지 하루 만인 1일 김 원내대표는 이석구 기무사령관의 관련 보고를 받은 뒤 “계엄이나 위수령이란 용어를 직접 사용하지 않았지만 탄핵을 전후해서 발생할지 모르는 정부 전복에 대비한 군사적 대비 계획을 체계적으로 진행했다”며 ‘계엄 문건’이라던 입장에선 한 발 물러섰지만 문건을 폭로했던 청와대도 소기에 기대한 효과는 그다지 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 거론했던 리얼미터의 지지율 조사(개요는 앞과 동일)에선 지난달 30일 기무사의 노무현 전 대통령 전화 감청 의혹 보도까지 나왔음에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오히려 더 떨어진 58.8%(당일 기준)를 기록하며 이러다 주간 지지율 60%선마저 유지하지 못하게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왔기 때문이다.

여기에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앞서 기각됐던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특검의 압수수색 영장까지 2일 법원에서 전격 발부해 야당으로선 여당을 압박할 또 다른 호재를 맞게 됐는데, 허익범 특검은 김 지사를 피의자로 전환하고 관련 증거를 찾기 위해 김 지사의 집무실과 관사는 물론 과거 국회의원 시절 의원실(현 민주당 김정호 의원실)에도 들이닥쳤다.

이날 압수수색 영장에도 김 지사는 ‘드루킹 공범’으로 명시됨에 따라 신분도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바뀌게 돼 사실상 소환 역시 초읽기에 들어간 셈인데, 얼마 전 영장 기각에 표정이 엇갈렸던 여야는 이번엔 완전히 입장이 뒤바뀌어 민주당에선 2일 김현 대변인 논평을 통해 “드루킹 공범 운운하는 것은 악의적인 여론몰이”라고 즉각 특검팀을 비난한 반면 한국당에선 윤영석 대변인 논평으로 “특검은 기간을 연장해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특검에 힘을 보탰다.

한 발 더 나아가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비대위 회의에서 백원우 민정비서관과 송인배 정무비서관을 꼬집어 “드루킹과의 커넥션도 밝혀야 한다”고 청와대까지 겨냥했으며 바른미래당 또한 이날 김철근 대변인을 통해 “김 지사의 혐의를 알면서도 공천을 강행한 민주당 지도부와 초기대응을 제대로 않고 방조한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 역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전방위 공세를 펼쳐 정부여당을 더욱 곤혹스럽게 만들었다.

◆ 기회 잡은 정의당, 與 부진 속 대안야당으로 올라서나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소속의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故 노회찬 원내대표 장례식'과 관련 장례식을 찾아주신 국민께 드리는 감사인사를 갖고 있다.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소속의원들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故 노회찬 원내대표 장례식'과 관련 장례식을 찾아주신 국민께 드리는 감사인사를 갖고 있다.

이렇듯 쏟아지는 악재에 민주당이 고전을 면치 못한 상황에서 대안정당으로 주목받으며 그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리는 정당도 있는데, 바로 한 자릿수 의석에 불과할 정도지만 어느 때보다 존재감을 과시할 만큼 지지율 상승이 돋보이는 정의당이다.

이미 한 달 넘게 두 자릿수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창당 이후 최고의 시기를 보내는 정의당은 노회찬 원내대표가 드루킹이 주도하는 ‘경제적 공진화를 위한 모임’(경공모) 측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으며 잠시 위기에 몰렸었지만 지난달 23일 노 의원의 투신 사망으로 일어난 동정 여론에 힘입어 다시 지지율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이는 정의당보다 더 많은 의석수를 갖고 있는 원내 제3당(바른미래당)과 4당(민주평화당)이 여전히 한 자릿수 지지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점과 대비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지난달 29~3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일 발표한 정당 지지율 조사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률 2.6%,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선 정의당이 제1야당인 한국당을 2%P 앞서며 15%의 지지율을 얻어 모두를 놀라게 했다.

결과만 보자면 별세한 노 원내대표가 정의당에 일종의 전화위복으로 작용한 격인데, 많은 현안에 있어 그동안 여당과 비슷한 목소리를 내면서도 지지율에선 민주당과 다른 성적표를 받아든다는 면에서 정부여당에 실망한 기존 여권 지지층이 정의당으로 흡수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기조가 이어질 경우 오는 2020년 총선에서 제1야당으로 도약하겠다는 정의당의 목표 역시 꿈은 아니게 될 수도 있어 지방선거로 여당에 기울었던 정국 주도권이 완전히 야권으로 넘어오게 될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