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국 14개 거점(현지법인 11개, 사무소 3개)으로 국내증권사를 통틀어 가장 많은 해외거점 보유

사진 / 미래에셋대우
사진 /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대우가 글로벌 IB로써 사업 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1일 미래에셋대우에 따르면 10개국 14개 거점(현지법인 11개, 사무소 3개)으로 국내증권사를 통틀어 가장 많은 해외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현재 해외 현지법인의 자기자본규모는 약 2.3조원을 넘고 있으며 700여명의 현지 직원들이 다양한 사업을 각 법인의 특성에 맞게 영위하고 있다.

아울러 미래에셋대우는 올해 1분기에 총 11개 현지법인에서 376억원의 손익을 거뒀다. 이는 지난해 기록한 348억원의 실적을 1분기만에 뛰어 넘는 성적이다.

특히 현지로컬증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브라질, 인도네시아, 베트남의 경우 안정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고 지난해부터 트레이딩, IB 등 투자 비즈니스를 강화한 LA현지법인이 202억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지난해 하반기 PBS 영업을 시작하여 초기 시스템, 인력 비용 등으로 22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던 뉴욕현지법인은 1년도 안된 지금 손익분기점을 돌파해 21억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그리고 미래에셋대우는 현지 비즈니스 말고도 글로벌 투자행보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8년에는 미국 라스베가스 코스모 폴리탄 호텔, 영국 캐논브릿지 하우스 빌딩 투자 등 해외 대체투자 뿐만 아니라, 중국승차공유시장 1위 업체인 디디추싱에 미래에셋캐피탈, 네이버 등과 함께 2800억원을 투자했다. 국내 펀드가 글로벌 유니콘 기업에 대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사례는 처음이다.

더불어 홍콩의 5조5000억원 규모 빌딩인 ‘더 센터’ 인수에 참여해 국내 금융회사 중 유일하게 3200억원을 투자했다. 이번 거래 매수자로 다수의 홍콩 부호가 포함되며, 싱가포르투자청 등 글로벌 투자기관과 함께 미래에셋대우가 들어간 것은 이례적인 일로 평가된다.

이 외에도 미래에셋금융그룹과 네이버는 2000억원 규모의 사모펀드 ‘미래에셋 네이버 아시아 그로쓰 사모투자 합자회사’를 결성했다. 펀드는 네이버와 미래에셋이 각각 1000억원씩 투자해 결성되며 자산 운용은 미래에셋캐피탈이 담당한다. 이어 두 회사는 3분기 중 각각 4000억원씩 총 8000억원을 추가 출자해 합작펀드 규모를 1조원으로 키우기로 했다.

또한 미래에셋그룹은 전세계 15개국 40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지난달 중순에는 미국 ETF 운용사 글로벌X를 인수하는 등 해외 운용사를 적극적으로 인수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 2월 26일 베트남투자공사와 공동으로 베트남 현지 운용사인 틴팟을 인수하고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한편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은 지난 3월 미래에셋대우 홍콩 글로벌 회장으로 취임하였으며, 글로벌 사업을 직접 전두지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