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A 경비 인원 축소, 소총과 중화기 등 화기 조정 등 의제

남북 군당국은 판문점에서 ‘제9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을 개최하고 SA 경비 인원 축소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 ⓒ뉴시스
남북 군당국은 판문점에서 ‘제9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을 개최하고 SA 경비 인원 축소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남북 군당국은 판문점에서 ‘제9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을 개최하고 SA 경비 인원 축소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국방부 등에 따르면 남북 군사당국은은 31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제9차 남북장성급 군사회담을 개최한다.

특히 지난달 14일 이후 47일 만에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는 ‘4•27 판문점 선언’에 담긴 군사분야 합의사항의 이행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이번 회담에서 우리측에서는 수석대표인 국방부 대북정책관 김도균 소장 등 총5명이, 북측은 단장인 안익산 중장(우리측 소장급)등 5명이 각각 대표로 나선다.

이외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합참 해상작전과장, 통일부 회담 1과장,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회담에서 우리 측은 JSA 경비 인원 축소, 소총과 중화기 등 화기 조정, 자유왕래 등을 제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비무장지대에 묻혀 있는 6•25 전사자 유해 공동 발굴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방부는 상호 협의로 GP의 병력과 장비를 시범 철수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만큼 북한이 동의할 경우 곧바로 진행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