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딸 사전 선거운동, 선관위 전체회의에서 결정하여 경고조치로 결정

지방선거 3개월 전 부터 시작된 사전선거운동 중 불법전화여론조사의 정황.사진 / 이철행기자
지방선거 3개월 전 부터 시작된 사전 선거운동 중 불법전화여론조사의 정황.  사진 / 이철행기자

[전남 / 이철행 기자] 전남 구례군 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사범에 대한 대처가 당선이 유력한 후보자에 대해 비호하는 듯한 태도로 일관하여 도대체 선거관리위원회가 존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군민들의 원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전국 최초로 "비아그라를 선거전에 투입하여 들에서 일하는 유권자들에게 측근을 통해 대량 살포"하여 문제를 일으켜 현재 경찰과 검찰에서 수사 중에 있는데 경찰에서는 여러 정황에 대한 주민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함을 호소하고 있다.

더욱이 이번에는 선거 회계책임자이면서 현 당선자인 K모 "군수의 직계가족인 딸이, 후보자 시절 분명히 불법전화 여론조사에 깊숙이 관여되었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선관위 전체 회의에서 경고"로 끝내버린 이유가 무엇인지 주민들이 어리둥절해 하고 있다.

구례군 선거관리위원회는 6,13 지방선거가 시작되기 3개월 전부터 후보자 이름의 밴드를 만들어 이미 불법적으로 전화여론 조사를 하는 등 사전 선거운동을 적발하고도 그중 "조직원이었던 J모씨만 구속하고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후보자의 딸은 경고조치"로 끝냈다고 한다.

휴대폰 밴드에는" 후보자 딸인 칼라디사장님(K모)이 아버지 밴드에 초청드리오니 가입해주시라는 것과 안심번호로도 오니 안심번호 차단하신 분들 풀어주라는 글, 구례읍은 인원이 다 차서 끝났으니 다른 면으로 선택하라"는 등 분명히 깊숙이 관여한 근거가 확인되고 있다.

오토바이를 타고 허리에 돈 넣은 전대를 차고 다니면서 돈을 뿌린 사람들은 있는데 돈 받았다는 사람들은 신고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유권자들의 양심이 제대로 서지 않으면 공명선거는 기대할 수 없다면서 지역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지방선거가 지역민심을 이반시키고 지역민들 간에 갈등의 골만 깊어져 서로 원수처럼 되어버렸다고 한탄했다.

모든 지역갈등의 핵심은 선거이고 정당정치인데 과연 지방자치까지 정당이 개입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선거관리위원회 스스로 공명선거 정착에 대한 의지를 꺾었으니 갈등과 대립 그리고 반목으로부터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을 살리기 위해서는 유권자 스스로 두 눈 부릅뜨고 철저한 감시를 해야 한다.

또한 선거사범 수사는 신속하게 처리하여 지역민들에게 피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경찰과 검찰의 신속한 수사와 사법부의 발 빠른 선고가 ", 국민들은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1심 판결로 사법처리를 결정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