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탈원전, 전면 재검토해야”…오신환 “탈원전, 속도조절 필요”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과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연이은 폭염 속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를 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좌)과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우)이 연이은 폭염 속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를 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과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25일 연이은 폭염 속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를 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심 의원은 이날 ‘폭염으로 허상 드러난 탈원전 정책 철회해야’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폭염으로 전기 사용량이 급증하자 일부 원자력 발전소의 재가동에 들어가는 등 탈원전을 외치지만 행동으로는 원전의존이란 모순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이란 허상에 매달리느라 전력사용 예측을 줄여 잡은 후과이자 현실을 자신들 이념에 꿰맞추다 빚어지는 참사”라고 정부 행태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세계최고의 원전건설과 운영 실력을 갖춘 우리의 원자로와 기술이 세계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가로막는 결과로도 나타나고 있다”며 “국내에서 제재당하고 기피당하는 한국의 원전을 세계 어느 나라가 거들떠보겠는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우리나라만 역주행 할 것인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심 의원은 “세계적으로도 미국이 원자력으로 회귀하고 있으며, 중국은 세계 최다 원전국이 되어가고 있으며, 일본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강화된 원전기준으로 원전 9기를 다시 가동시켰다”며 “앞으로 전력수요는 기상이변과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급증할 전망이고 원전은 묶은 채 LNG 발전소로 대응하다가는 전기료 인상 폭탄만 터뜨리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그는 “원전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에도 이롭고 무역수지 개선과 국가에너지 안보에도 기여한다”며 “문재인 정권은 탈원전 정책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의 오 의원도 앞서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를 통해 “사상 최고 수준의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대 전력수요가 9000만 킬로와트(kW)를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를 나타내면서 전력예비율이 7%대로 떨어졌다”며 “최대 전력수요를 잘못 예측해 전력을 충분히 준비 못할 경우 대규모 정전으로 돌이키기 힘든 손해를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현재 전력예비율이 이미 정부가 지난 5일 발표한 여름철 최대 전력수요 예측치인 8830만 킬로와트를 넘었다는 점을 꼬집어 “갑작스러운 전력 대란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하지 말기 바란다. 전력 공급량에서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하면 결국 탈원전 정책과 연계될 수밖에 없는 문제”라며 “정부의 탈원전도 속도조절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최대전력수요는 이날 다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데, 전력거래소는 이날 “최대 부하 발생시간은 오후 4시에서 5시, 최대 부하는 9천300만 킬로와트로 예상된다”며 전날의 9천248만 킬로와트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고, 예상 전력 예비율도 전날보다 더 떨어진 6.8%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