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여성대상범죄 근절 추진단 신설...지방청 女수사관 인력 50%수준 확보

민갑룡 경찰청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 ⓒ뉴시스
민갑룡 경찰청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민갑룡 신임경찰청장이 취임과 동시에 정책 1호로는 ‘여성안전’이었다.

25일 경찰청은 여성폭력 등 여성의 안전을 위협하는 범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여성대상범죄 대응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총괄, 조정 체계를 마련하고, 여성대상범죄 특별수사팀 신설 및 여성 수사인력 확대 등 여성대상범죄에 총력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성대상범죄 대응 강화 계획’의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여성대상범죄 대책 및 수사의 총괄, 조정체계로 경찰청(생활안전국)에 여성대상범죄 근절 추진단을 신설, 운영할 계획이다.

추진단장은 학계 또는 시민단체 등 외부로부터 여성 전문가를 선발해 채용하고, 여경 부단장(총경) 아래 기획-협업, 현장대응, 여성대상범죄 수사점검 3개 팀으로 추진단을 구성할 방침이다.

추진단의 주요 역할로는, 기존 ‘여성대상범죄’에 대응하는 경찰청내 각 부서를 총괄, 정책을 조정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게 된다.

추진단은 여성대상범죄로부터 국민안전 확보가 시급하다는 여론을 반영, 오는 7월 신속히 조직을 꾸리고,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한다.

각 지방경찰청에 여성대상범죄 특별수사팀을 신설하고, 현장의 여성수사 인력을 대폭 확대 배치할 예정이다.

지방청 특별수사팀 ‘20개팀, 139명’은 수사책임자인 팀장을 포함, 여성수사관 인력을 50% 수준까지 확보할 방침으로, 특, 중요 여성폭력범죄에 있어 피해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세심한 피해자 보호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여성 전문가 및 수사인력 충원을 지속 추진하는데 여성 수사전문가 양성을 위해, 심리학, 여성학 등 전공자를 여성 경찰관으로 경력채용하여, 피해자 ‘조사 전문가’로 활용하고, 여성폭력 관련 민간전문가를 조사과정 조정관(일반직 임기제)으로 채용해 피해자 초기 상담 및 수사과정에서의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 조언 등 역할을 맡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