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사측, 국토부에 청문회 공개로 열자고 요구
직원모임, 오는 25일 국토부 갑질 규탄대회 열기로

진에어가 오는 30일에 있을 국토부의 1차 청문회를 공개로 열자고 요구하고 있다.ⓒ진에어
진에어가 오는 30일에 있을 국토부의 1차 청문회를 공개로 열자고 요구하고 있다.ⓒ진에어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긱자] 진에어 사측과 직원들이 면허 취소를 막기 위해 양동작전에 돌입했다. 사측은 오는 30일에 있을 국토부의 1차 청문회를 공개로 열자고 요구하고 있다. 직원들은 오는 25일 오후7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진에어 직원의 생존을 위협하는 국토부 갑질 규탄대회'를 개최한다.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면허 취소 논란에 그동안 침묵으로 일관했던 진에어는 오는 30일 있을 1차 청문회를 공개로 열자고 국토부에 요구한 상태다. 국토부는 면허취소 여부를 미루고 세 차례 청문회를 열어 회사측 입장을 듣고 면허 취소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진에어가 면허 취소 위기에 놓인 데는 조현민 대한항공 전 전무가 미국 국적으로 2010년 3월~2016년 3월 진에어 등기이사로 재직한 게 뒤늦게 불거지면서 비롯됐다. 항공법상 외국인 임원을 금지하고 있어, 이를 어길시 면허 취소 사유에 해당한다.

진에어측은 “2010년부터 2016년까지 3차례에 걸쳐 국토교통부에 항공운송사업면허 변경을 신청하고 받은 바 있고, 당시 국토부로부터 지적이나 행정지도를 받은 바도 없다”며 “2016년 3월 이미 등기이사에서 물러나 위법 사항이 해소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진에에가 1차 청문회를 공개로 열자고 요구한 것은 청문회의 투명성 확보와 함께 면허 취소에 대한 부당함을 알려 유리한 구도로 만들기 위한 포석으로 읽힌다. 진에어는 임직원 1900명과 협력업체 1만 명의 생계 위협 ▲일자리 정부 표방하는 정부 정책에 역행 ▲위법사항 해소된 이후 소급처벌의 부당함 ▲항공사업법 내 법조항 상충 등을 알릴 것으로 예상된다.

진에어는 면허 취소 논란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으로 위기를 돌파하고 있다. 하지만 면허 취소 여부가 결정되기 까지 사업에서 차질은 불가피하다. 채용중인 100명 신입사원 배치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을뿐더러 또 이달 19일과 30일 동남아 등 노선에 투입할 항공기(B737-800) 2대 도입계획도 국토부가 승인을 보류했다.

한편, 진에어 직원들은 오는 25일 국토교통부의 진에어에 대한 면허 취소 검토에 반대하는 집회를 연다. 면허 취소 반대를 위한 직원모임은 “담당 공무원 몇 명의 책임 회피와 장관의 자리보전을 위해 진에어 직원과 가족 수천 명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무책임한 갑질”이라고 비판했다.

진에어 직원들은 오는 25일 오후7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진에어 직원의 생존을 위협하는 국토부 갑질 규탄대회'를 개최한다.ⓒ직원모임
진에어 직원들은 오는 25일 오후7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진에어 직원의 생존을 위협하는 국토부 갑질 규탄대회'를 개최한다.ⓒ직원모임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