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주의 기울이면 식중독 예방할 수 있어..."

ⓒ뉴시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삼계탕 등 닭요리 섭추가 증가하는 여름철에는 닭을 포함한 가금류의 조리과정에서 캠필로박터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어 생닭 조리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16일 밝혔다.

캠필로박터 식중독은 최근 5년(2013년~2017년) 동안 총 67건, 2458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이 중 30건(45%), 1019명(41%)이 7월~8월 집중됐다.

식약처는 이를 두고 여름철 기온이 높아 캠필로박터균 증식(30~45℃)이 용이하고 삼계탕 등 보신용 닭요리 섭취가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캠필로박터균의 주된 감염 경로는 생닭을 씻는 과정에서 물이 튀어 다른 식재료가 오염되었거나 생닭을 다뤘던 조리기구에 날 것으로 섭취하는 과일·채소를 손질하였을 경우 발생한다.

이에 식약처는 ▲생닭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에는 밀폐용기를 사용하여 맨 아래 칸에 보관 ▲생닭을 씻어야 할 때는 물이 튀어 주변 조리기구나 채소 등 식품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주변을 치워야하며 식재료는 채소류, 육류, 어류, 생닭 순으로 씻고 ▲생닭을 다뤘던 손은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로 씻은 후에 다른 식재료를 취급해야 하며 생닭과 접촉했던 조리기구 등은 반드시 세척·소독할 것 ▲조리 시 생닭과 다른 식재료는 칼·도마를 구분해서 사용 ▲조리할 때에는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 조리 등 식중독 예방 요령을 설명했다.

한편 식약처는 생닭 취급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캠필로박터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며 특히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더욱 주의를 기울여 주기를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