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관련 의혹 조사 위한 독립수사단 설치했지만 진상규명에 부족”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2일 국군기무사령부의 정치개입과 관련해 “군 통수권자, 문재인 대통령은 현 정부 시절까지 이어진 기무사의 정치개입행태를 왜 그동안 파악하지 못했는지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21세기 대한민국에서 평화적인 촛불 시위를 하는 국민들을 향해 총부리를 겨누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세월호 참사 시기 대규모 민간인 사찰을 계획하는 등 기무사의 정치개입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경찰청 내 상주하며 각종 시위 정보를 수집해 기무사에 보고했다. 현 정부 들어선지 10개월이 지난 시점”이라며 “국기문란 행위는 보수정권은 물론 현 정부 시절까지 된 것”이라고 거듭 압박했다.

또 기무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기각 시 계엄령 선포를 검토하는 내용의 문건을 만든 데 대한 진상규명과 관련해 김 원내대표는 “관련 의혹 조사를 위한 독립수사단을 설치했지만 진상규명에 부족하다”며 “상임위원회 구성이 마쳐지면 최대한 이른 시기에 국방위원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문건 내용, 작성 경위 및 보고 과정 등 사건 진상파악을 위한 청문회 등 국회 차원의 조치를 취할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청와대는 국내 수사는 물론 민간인이 된 사람들에 대한 수사 보완 방안을 내놔야 할 것”이라며 “한민구 전 장관을 비롯한 대다수 관련자들은 이미 민간인이 됐기 때문”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런 가운데 국방부 산하의 기무사 개혁위원회의 장영달 위원장은 같은 날 오전 전체회의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수사상황을 지켜보며 기무사의 미래 방향 정리를 새롭게 해야 될 것 같다”며 “지금까지 정리된 것만으로는 (개혁안을 발표하기) 충분치 않다. 신속하게 수사가 진행돼 빨리 정리되길 바란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