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16일 야간-새벽에 해수면 상승, 저지대 안전사고 주의

‘슈퍼문’ 발생으로 연안가 침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뉴시스DB
‘슈퍼문’ 발생으로 연안가 침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슈퍼문’ 발생으로 연안가 침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1일 국립해양조사원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달과 지구가 매우 가까워지는 ‘슈퍼문’ 현상과 태풍 ‘마리아’의 간접 영향으로 남•서해안의 해안가 저지대 침수피해 우려가 있다고 전망했다.

이번 슈퍼문은 그믐달 모양이며, 지구와의 거리가 올해 두 번째로 가깝다. 

올해 들어 지구와의 거리가 가장 가까웠던(35만 6,565km) 슈퍼문은 지난 1월 2일에 발생했으나 겨울철 낮은 수온과 고기압 발달로 인해 영향이 적었다. 

하지만 여름철은 기압이 낮고 수온이 높기 때문에 평균 해수면 자체가 높아 이번 슈퍼문 기간에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피해가 더욱 우려된다.

일단 당국은 이번 슈퍼문 기간에 22개 지역이 ‘주의’ 단계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중 4개 지역(인천, 목포, 마산, 성산포)은 최대 ‘경계’단계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지역의 최고 조위 예보치는 인천 9.67m, 목포 5.31m, 마산 2.20m, 성산포 2.78m 등 ‘경계’단계에 해당된다.

또 일 최대조차는 서해안 중부가 15일에 7.1∼9.7m, 남해안 서부가 14일에 3.7∼4.3m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나, 태풍의 영향에 따라 2~ 3일(12일 또는 13일) 앞당겨 질 수 있다.

이와 함께 제8호 태풍 ‘마리아’는 11일 중국 푸저우 육상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돼 간접적으로 군내 해수면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당국은 태풍이 해수면을 더욱 상승시키는 촉매로 작용할 경우, 서해안 일대는 최대 고조단계인 ‘위험*’ 단계까지 격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의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