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향군인회, 4대강 홍보·맞불집회에 동원된 정황 포착"
"기무사는 정권 보위부대, 전 방위적 수사 필요"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11일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기무사가 MB정부 당시 재향군인회에 4대강 사업 홍보를 위해 예산을 쓰고 경찰청 파견 수방사 군인을 통해 집회정보를 재향군인회에 제공하고, 맞불집회에 지원하는 등 기무사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정권 보위부대 역할을 했다”고 비판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11일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기무사가 MB정부 당시 재향군인회에 4대강 사업 홍보를 위해 예산을 쓰고 경찰청 파견 수방사 군인을 통해 집회정보를 재향군인회에 제공하고, 맞불집회에 지원하는 등 기무사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정권 보위부대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기무사의 정치개입 정황에 전 방위적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11일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기무사가 MB정부 당시 재향군인회에 4대강 사업 홍보를 위해 예산을 쓰고 경찰청 파견 수방사 군인을 통해 집회정보를 재향군인회에 제공하고, 맞불집회에 지원하는 등 기무사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정권 보위부대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이에 “일선 부대까지 활용한 정황이 드러난 이상, 기무사 독립수사단의 수사범위를 개방해 해당 정권이 집권한 9년 동안 모든 불법적인 정치개입 행위에 대해 전방위적 수사가 필요하다”며 “해당 정권이 기무사 예산을 4대강 사업 홍보에 사용하고 기무사 정보를 맞불집회 개최를 위해 요구하는 등 향군법 위반 행위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재차 강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태국 동굴에 고립된 17명 소년들의 생환 소식에 대해 “무사 구조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이는 전 세계인들의 헌신과 노력이 모인 결과로, 동굴 탐사 전문가, 다국적 구조팀, 소년들을 지켜낸 축구팀 코치에게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구조 도중 희생된 구조원에게 고인의 명복을 빌고 영원히 희생정신을 기억하겠다”고 덧붙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