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파행 방치 안 돼”…한국당 “노동·사회개혁 주창”…평화당 “선거구제 개혁 추진”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국회 원구성을 위한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을 끝내고 나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병완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국회 원구성을 위한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을 끝내고 나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병완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치권이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을 합의한 지 하루 뒤인 11일 한 목소리로 국회 정상화 필요성을 역설하며 저마다 ‘포스트 원 구성’ 정국 구상을 밝혔다.

먼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홍영표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여당으로서 40일 넘게 지속되는 국회 파행 사태를 방치할 수 없었다”며 “의장 선출을 시작으로 다음 주 경찰청장·대법관 인사 청문을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뿐 아니라 홍 원내대표는 “임시국회에서 시급한 민생입법을 논의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남북특별위원회 활동과 의원외교활동에 적극 나서겠다”며 “신남방정책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야 한다. 민주당은 관련 상임위와 의원외교로 신남방정책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같은 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도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문재인 정권이 역점을 두는 노동, 사회정책분야와 관련해 우리 당이 환경노동위원장을 확보해 사회적 대화와 타협으로 노동개혁, 사회개혁에 속도조절이 가능해졌다”며 “이번 원 구성 협상을 통해 한국당은 사회개혁을 선도하는 정당으로서 합리적 노동개혁과 사회개혁을 주창해가겠다”고 공언했다.

또 김 권한대행은 “지난해 16.4% 인상이 가져온 사회적 여파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최저임금 1만원을 향한 선심성 가속인상은 냉정히 재고되어야 한다”며 “후반기 원 구성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확보함으로서 국민세금을 걷어 소득주도 성장이란 미명 아래 국가예산을 펑펑 쓰는 몰지각한 예산 지출 행태에 경종을 울리겠다”고도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에선 이날 김관영 원내대표가 오전 비상대책회의를 통해 “원 구성 협상 과정에서 최대한 빠른 국회를 열어 민생법안을 처리하라는 국민 요구에 최대한 부응하기 위해 거대 양당을 설득하고 또 중재했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을 겨냥 “양당은 원내 3당의 노력을 감안해 당리당략이 아니라 오로지 국민만을 위한 국회 운영에 적극 나서줄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비상대책회의 이후 참석한 의원총회에서도 “저희 당의 적극적 중재와 대승적 결단으로 원 구성이 완성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자평하면서 “민생정당, 경제정당의 기치가 흔들려선 안 되겠다. 경제관련 상임위에 경제 전문가인 의원들을 전면배치하고 경제 관련 입법,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정의당과 함께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있는 민주평화당에서는 같은 날 오전 평화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장병완 원내대표가 “(평화와 정의가) 정개특위를 맡은 것은 의미 있는 결과”라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면서 민심 그대로 선거구제 개혁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치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다만 장 원내대표는 법사위를 끝내 한국당에서 차지한 점을 의식한 듯 “법사위 개혁은 반드시 추진돼야 할 과제”라며 “법사위원장을 맡은 한국당은 일하는 국회,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지 않으면 권한이 아니라 독이 될 것”이라고 견제구를 던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