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국회의원 특활비 폐지, 당론화…전당대회는 대부분 미루지 않길 희망”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이 국회의원 특수활동비 폐지안을 당론으로 의결하고 전당대회 연기에 대해선 전당대회 준비 위원회에 위임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이 국회의원 특수활동비 폐지안을 당론으로 의결하고 전당대회 연기에 대해선 전당대회 준비 위원회에 위임했다. 사진은 바른미래당 김수민 비대위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이 9일 국회의원 특수활동비 폐지안을 당론으로 의결하고 전당대회 연기에 대해선 전당대회 준비 위원회에 위임했다.

김수민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치개혁을 추구하는 바른미래당의 가치를 반영해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의결했다”며 “특활비라는 우산 아래 국회의원이 보호를 받아선 안 된다는 판단”이라고 당론화를 결정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김 비대위원은 이어 “대부분의 의원들은 자신이 받는 돈이 특활비에 해당하는지조차 잘 모른다”면서 “기본적으로 모든 특활비 사용 내역을 영수증으로 처리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아예 특활비를 받지 말고 없애자는 정의당 수준의 특활비 폐지론에 대해선 “논의가 구체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과도 논의해서 특활비를 아예 안 받을 건지 아니면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할지에 대한 합의를 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김 비대위원은 전당대회 연기 여부와 관련해선 “2주 정도 미루는 것은 동의라고 했다”면서도 “대부분 의원들께서 일단 전당대회는 기본적으로 미루지 않고 8월19일에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 이 사안을 위임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하면서 “전준위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 분리 선출 문제, 전 당원 투표를 할 것이냐, 책임당원 전화조사를 할 것이냐 등 방식의 문제도 판단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김 비대위원은 당 혁신을 위해 차기 당 대표 임기를 2년에서 1년으로 줄이자는 정병국 의원의 제안에 대해선 “당헌당규 원칙을 어기면서 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이라 2년을 예정대로 지켰으면 좋겠다는 게 대부분 의원의 의견”이라며 사실상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