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금요일까지 본회의 열어 원 구성 마무리해야”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원 구성 협상이 좀처럼 매듭지어지지 못하고 있는 이유와 관련해 “평화와 정의가 사실은 상식에 맞지 않는 주장을 하면서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되는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원 구성 협상이 좀처럼 매듭지어지지 못하고 있는 이유와 관련해 “평화와 정의가 사실은 상식에 맞지 않는 주장을 하면서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되는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9일 원 구성 협상이 좀처럼 매듭지어지지 못하고 있는 이유와 관련해 “평화와 정의가 사실은 상식에 맞지 않는 주장을 하면서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되는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측이 보혁 균형을 주장하면서 국회 부의장직을 요구하는 데 대해 “어떻게 얘기가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저희 당을 보수로 분류하는 것 자체도 받아들일 수가 없고 심각한 유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국회의장과 부의장을 자유투표로 선출하자’는 평화당 측 주장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국회에서 한 번도 그렇게 한 적이 없다”며 “국회는 서로 상호간에 협상하고 신뢰에 근거해 여러 일들이 진행되는데 신뢰가 한 번 깨지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기 때문에 미리 협상을 해서 나름 의석수대로 쭉 진행하면서 원칙에 따라 해결하면 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제가 지난주까지 마무리하고 이번 주에 국회를 열어 모든 원 구성을 마무리 짓자고 수차례 얘기했지만 지연이 되고 있어 답답하다”며 “가능하면 오늘이나 내일까진 반드시 협상이 마무리되도록 해야 되겠다. 이 주 목요일이나 금요일날 아무리 늦어도 이날까지는 본회의를 열어 원 구성에 관한 모든 마무리를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법사위원장 자리를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간 신경전으로 원 구성 협상이 쉽지 않은 데 대해서도 “법사위원장이라고 하는 자리는 국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최종 게이트 키퍼 역할을 하는 것이고 국회의장과 함께 사회권을 가진 가장 강력한 권한을 갖는 상임위원장”이라며 “상임위에서 어렵게 통과된 법도 다시 한 번 법사위로 가 로비 창구가 되고 있다. 법사위의 기능을 다시 한 번 재검토하고 운영하는 방식을 개선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김 원내대표는 “여야 입장을 떠나서 만약에 국회의장을 민주당이 맡게 된다고 하면, 법사위는 다른 당이 맡는 것이 좋다. 국회의장이 속한 정당이 아닌 정당에서 맡는 것이 그동안의 국회 관례라 지난번 전반기에도 국회의장을 민주당에서 맡았기 때문에 법사위원장은 다른 당에서 맡은 것”이라며 “한국당이 아닌 제3당에서 맡는 게 어떠냐고 얘기했지만 저희 당한테 법사위원장 준다면 저희야 좋을 일이어도 그걸 한국당이 용납하겠나. 순서가 있는 것”이라고 덧붙여 사실상 한국당 측에 힘을 실어줬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