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탈모 기능성화장품 허위·과대광고 점검결과 발표

사진 / 식약처
사진 / 식약처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탈모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주는 탈모증상 완화 기능성화장품’ 21개 제품(19개사)을 광고·판매하는 인터넷, 홈쇼핑 등 온라인 판매사이트 3036개를 점검한 결과, 허위·과대 광고한 587(14개사, 14개 제품)를 적발하여 시정·고발·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해당 기능성화장품의 허위·과대광고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피해를 예방하여 보다 안심하고 해당 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실시됐다.

점검 대상은 기능성화장품으로 심사·보고된 탈모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가운데 ‘2017년 생산실적의 약 70%를 차지하는 상위 21개 제품(19개사)’이다.

조사결과, 해당 기능성화장품 제품을 광고하면서 기능성화장품을 의약외품으로 광고한 사례 142(24%) 기능성화장품 범위를 벗어나 광고한 사례 166(28%) 기능성화장품을 의약외품으로 광고 및 기능성화장품 범위를 벗어난 광고를 동시에 한 사례 279(48%) 등이었다.

이번에 적발된 허위·과대광고 사례는 대부분 화장품 제조판매업 등록이 없는 일반 판매자들이 온라인 등에서 허위·과대 광고하여 화장품을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식약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GS홈쇼핑, NS홈쇼핑, CJ오쇼핑, 공영홈쇼핑, 인터파크 등 온라인쇼핑몰 업체가 직접 운영하는 인터넷 판매사이트 6607개를 자체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올바른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도록 했다고 밝혔다.

*제품별 점검결과 및 위반내용

연번

제품명

위반내용

결과(판매사이트)

점검

적합

위반

1

려자양윤모지성샴푸

모발 굵기 증가

310

308

2

2

올뉴티에스샴푸

의약외품 표시, 모발 굵기 증가, 발모·양모

391

312

79

3

비타브리드스칼프샴푸

의약외품 표시, 모발 굵기 증가

119

81

38

4

폴리젠샴푸

의약외품 표시, 모발 굵기 증가

383

260

123

5

꽃을든남자 알지쓰리(RG) 헤어로스 크리닉 샴푸액

의약외품 표시, 모발 굵기 증가

126

46

80

6

트리플에스플러스샴푸

의약외품 표시, 모발 굵기 증가

2

0

2

7

버르장머리 프리미엄 샴푸

의약외품 표시, 모발 굵기 증가

69

66

3

8

세레몽드헤어샴푸

의약외품 표시, 모발 굵기 증가

70

15

55

9

네이처 리퍼블릭 자연의올리브하이드로샴푸

의약외품 표시, 모발 굵기 증가, 발모·양모

254

94

160

10

다슈데일리한방두피골드 샴푸

의약외품 표시, 모발 굵기 증가

57

54

3

11

다모애테라피골드샴푸

의약외품 표시, 모발 굵기 증가, 발모·양모

10

1

9

12

세븐에이트모텍샴푸액

모발 굵기 증가, 모발성장

134

127

7

13

폴리포스EX

발모·양모

8

0

8

14

모리솔브 스칼프워시

모발성장

18

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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