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가옥 숙박,·별자리 관측, 생태 이야기, 선비체험 등

왕곡마을 전경
왕곡마을 전경
전통가옥 모습
전통가옥 모습
간성향교 선비체험 프로그램
간성향교 선비체험 프로그램
왕곡마을 시간여행 포스터
왕곡마을 시간여행 포스터

[시사포커스 강종민 기자] 2018 생생문화재사업 ‘고성 왕곡마을로 떠나는 생생시간여행’ 프로그램인 ‘왕곡마을 별자리 캠프’가 참가자를 모집한다.  

왕곡마을 별자리캠프는 북방식 가옥에서 숙박하며 계절에 따른 별자리 관측과 왕곡마을의 자연환경을 배울 수 있는 캠프로 역사와 함께하는 스토리텔링과 힐링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오랜 세월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긴 전통가옥에서의 숙박도 가능하다. 특히 지역 특성상 추운 겨울을 이겨내기 위한 독특한 구조의 북방식 가옥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왕곡마을에서만 볼 수 있어 이곳에서 숙박은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며 8채의 지정 전통가옥 중 원하는 곳을 예약 과정에서 선택할 수 있다.  

왕곡마을은 5개의 산이 마을을 둘러싸고 마을 앞에는 철새도래지로 유명한 ‘송지호’가 자리 잡고 있다. 명당 중의 명당으로 손꼽힘과 동시에 빼어난 자연경관으로도 유명하다. 이를 활용한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으로 7월에 진행하는 1박2일코스는, 첫째날에 여름에 관측할 수 있는 별자리를 공부하고, 이동식 천체망원경을 통해 도시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별자리를 직접 확인하는 ‘별자리 관측’ 시간이 마련된다.

또 둘째날 ‘왕곡마을 생태이야기’에서는 생태작가 권오준과 함께 왕곡마을에 서식하는 새, 나무 등 생태이야기를 듣고 마을을 둘러보며 새둥지 등 관찰하는 체험이 진행된다.  또한 8월에 진행되는 2박3일 코스에서는 공교육기관 간성향교의 문화재 프로그램인 ‘선비의 향기, 그림을 품다’가 추가된다. 참가자들이 유생복으로 환복한 후 절하는 법, 공수 자세 등 선비의 예법을 배울 수 있다. 그 외에도 ‘왕곡마을 풍류음악회’, ‘전통문화 만들기 체험’, ‘한과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왕곡마을 별자리 캠프는’ 지난 2016년 5월 첫 시행돼 참가자들의 높은 만족도로 꾸준히 인기몰이 하고 있다. 올해는 5월 5일부터 7일까지 2018년 1기 캠프를 진행했으며, 여름방학 초 중학생 가족들에게 이색적인 문화체험을 선사할 2기 캠프를 7월22~23일, 3기 캠프를 8월3~5일 진행하며, 참가자를 오는 7월 2일부터 네이버 예약시스템과 전화를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