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2기 맞아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더욱 속도감 있게 실행"

임종석 비서실장이 26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청와대 인사 발표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임종석 비서실장이 26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청와대 인사 발표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이 지난 ‘2기 청와대’ 인사가 단행했다.

26일 임종석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 수석 및 비서관들에 대한 인사를 단행 사실을 알려졌다.

우선 일자리수석에는 정태호 대통령 비서실 정책기획비서관, 경제수석에는 윤종원 주 OECD 대사, 시민사회수석에는 이용선 더불어민주당 양천을 지역위원장, 정책기획위원회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회 위원장에 홍장표 현 경제수석이 임명됐다.

또 대통령 부속실장에는 조한기 현 의전비서관, 의전비서관에는 김종천 대통령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 정무비서관에는 송인배 현 부속실장이 임명됐다.

더불어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교체에 대해 임 실장은 “지난 1년은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적 방향성을 정립하는 기간이었지만 이제 문재인 정부 출범 2기를 맞아 청와대는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더욱 속도감 있게 실행함으로써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실 수 있는 성과를 신속하게 도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또 정태호 신임 일자리수석에 대해 “정당과 청와대에서 정책분야를 두루 경험한 능력이 검증된 정책통으로 소득주도성장의 핵심 의제인 일자리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 윤종원 신임 경제수석은 “기획재정부 정통 관료출신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인간 중심 경제 패러다임의 중요성을 강조해왔고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아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전반을 힘있게 실행해나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기대했다.

또 그동안 시민사회 영역과의 소통을 책임져온 사회혁신수석실을 시민사회수석실로 개편했다. 

임 실장에 따르면 이용선 신임 시민사회수석은 30여년간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통해 쌓아온 정책경험과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 소통의 창을 더욱 확장시킴으로써 각계 시민사회의 혁신적 사고와 창의적 제안들을 정책화 시킨 인물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