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 인프라 조기 확충
수소차 시장에서 동맹 등 글로벌 시장 선점 시동

정부가 수소차 생태계 구축을 위해 2020년까지 2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하면서 고무된 현대자동차[사진 / 시사포커스 DB]
정부가 수소차 생태계 구축을 위해 2020년까지 2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하면서 고무된 현대자동차[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수소차=현대차’. 정부가 미래 성장 동력으로 키우고 있는 수소차 생태계 구축을 위해 2020년까지 2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하면서 현대차의 수소차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5일 산업부는 오는 2022년까지 총 2조6000억원 투입해 수소차 1만6000대를 보급하고, 충전소 310기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주목하는 부분은 인프라 구축과 연관된 규제 개선과 관련 법 제도 기반 확충이다.

현대차가 수소차 대량 생산에 나서기 위해서는 기반인 인프라가 따라줘야 한다. 충전소 구축과 수소에너지 공급 유통망 확충 등 앞으로 개선될 사항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따라서 이날 열린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에서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 등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하기로 한 것은 현대차에겐 고무적일 수밖에 없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경쟁국들은 이미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지원을 앞 다퉈 진행해오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말 수소전기차 로드맵을 확정하고, 2020년 수소전기차와 충전소를 5,000대?100기 이상, 2025년 5만대?300기 이상, 2030년까지 100만대?1,000기 이상 누적 보급하는 등 2030년 수소차 100만대 시대를 공식화했다.

일본은 연 30만톤 수준의 대규모 수소 공급망을 구축, 수소 가격을 대폭 인하해 발전 및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보급을 확대 나가는 동시에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 수소전기차를 4만대로 늘리고, 2030년에는 80만대, 수소충전소 900기를 건설하는 것이 목표다.

수소차 인프라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는 독일 역시 2023년까지 수소충전소 400기 구축과 국가혁신기술(NIP)의 하나로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선정해 오는 2016년부터 2026년까지 10년 동안 14억 유로 규모의 예산을 편성했다.

경쟁국이 지원에 앞장서는 사이 우리 정부의 수소차 지원은 걸음마 단계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때문에 수소차 개발에 세계 최초 기록을 갖고 있는 현대차는 정부 지원에 목말라 있었다.

뒤늦은 감은 있지만 정부가 구체적인 지원 로드맵이 구체화되면서 시장 주도권을 쥐고 있는 일본을 견제하면서 향후 수소차 시장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첫 단추를 채웠다는 점에서 현대차 수소차 경쟁력도 탄력을 붙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대차는 수소차 패권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경쟁사인 독일 폭스바겐그룹의 ‘아우디’와 손잡고 수소차 관련 연료전지 기술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 수소차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인정받아 지난해 11월 글로벌 수소위원회 회장사로 선출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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